익산시, 한국GM 관련 고용재난지역 지정 확대 촉구
익산시, 한국GM 관련 고용재난지역 지정 확대 촉구
  • 소재완
  • 승인 2018.02.2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중 6개사 1,300명 익산소재…지역경제 침체 및 근로자 고용안정 우려 상황
▲ 정헌율 익산시장이 22일 시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익산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익산시가 고용재난 특별지역 지정의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익산시(시장 정헌율)는 22일 시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에 따른 고용재난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의 확대를 촉구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피해 업체가 익산지역에 상당수 상존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특별지역 지정이 군산지역으로 한정 추진 될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실제로 전북도가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를 파악한 결과 도내 135개 협력업체 중 익산 소재 협력업체는 6개사로 1,300명의 근로자가 일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익산소재 1차 협력업체인 (주)SH글로벌의 경우 한국GM 군산공장에 상당 비중의 물품을 납품, 폐쇄에 따른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2차 협력업체인 G.H테크와 (주)대명엔브이에이치, 원앤원테크 등도 매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 침체는 물론 근로자들의 고용안정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의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은 군산지역 위주로 추진, 익산지역에 몰려올 경제적 위기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군산지역에 한해 특별지역이 선포될 경우 익산을 포함한 타 지역 협력업체들은 자금 융자를 비롯한 정부의 어떠한 지원도 받을 수 없게 돼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클 수밖에 없다.

이에 익산시는 한국GM 군산공장의 폐쇄결정이 철회돼야 한다며, 정부의 고용재난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이 협력업체까지 확대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익산 소재 1차 협력업체와 2차 협력업체에 대한 지방세 지원과 함께 최대 1년간의 지방세 징수유예 및 기간 연장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지역이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수가 상당한 상태에서 군산공장 폐쇄결정에 따른 특별지역 지정이 군산으로 한정되고 있어 걱정이 크다”며 “1,300여명에 이르는 근로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은 물론 지역경제의 막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특별지역 지정이 협력업체까지 확대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