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한국GM 간담회…"일자리 지켜야" vs "폐쇄 철회 어렵다"
여야-한국GM 간담회…"일자리 지켜야" vs "폐쇄 철회 어렵다"
  • 고주영
  • 승인 2018.02.2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지도부 총출동 "본사에 과도비용 납입" 등 집중 추궁, GM측 "5천여명 근로자 중 500명 영향 받을듯”, 노조측 “일방적 폐쇄 규탄.투쟁할 것”

여야는 20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인한 후폭풍 속에서 배리 앵글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카허 카젠 한국GM 사장 등을 국회로 불러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경위를 추궁하고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특히 여야 의원들은 지역 일자리를 지키고 한국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GM 경영진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의 'GM사태 TF' 소속 의원들과 민편당 정동영 의원 등이 한꺼번에 참석했다.

이는 여야의 면담 요청이 겹친 데 따른 것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지대한 만큼 여야 의원들이 총출동해 경영진과 대화에 나선 셈이다.

간담회 중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한 유감 표명과 함께 이후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우선 앵글 사장이 "한국에 남아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하자, 김 원내대표는 "정부 지원을 전제로 계획을 세운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GM의 경영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 계획을 명확히 밝혀달라"며 "신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과 장기적 경영개선 의지를 자세히 밝혀달라"라고 요청을 했다고 회의에 배석한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앵글 사장은 군산공장의 경우 수년 동안 20% 미만의 가동률로 인해 수익 창출이 불가능해 폐쇄 결정 철회를 어렵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GM은 지난 13일 오는 5월 말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

앵글 사장은 "다만 군산공장 자체를 살리는 것은 어렵더라도 해고되는 사람은 없도록 노력하겠다. 22개 협력업체까지 5천여 명의 근로자가 있는데, 500명 정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본다. 더 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앵글 사장은 또 인수의향자가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디트로이트로 돌아올 것이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고, 이에 앵글 사장은 "한국에 남아서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지역구가 군산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공장 폐쇄를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지만, 앵글 사장은 "20% 미만의 가동률로는, 1주일에 하루 정도 일하는 것으로는 수익창출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완전 철수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계속 적자가 나면 회사를 끌고 갈 수 없다"는 등 원론적 수준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한국GM노동조합이 20일 "노동조합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와 구조조정을 통보한 파렴치한 GM자본을 강력히 규탄하며 GM자본에 맞서 물러섬이 없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 노조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 GM은 협력사와 연관 산업까지 포함한 30만 노동자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국가 기간사업이며, 지역경제에 주요한 역할을 해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한국GM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는 국정감사에서 이미 드러났다"라며 "현 사태는 공장 정상화를 위한 노동조합의 끊임없는 요구를 지엠자본이 무시한 결과이다"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지난 정부의 적폐인 한국GM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바로잡고 노동자들의 고용생종권을 지켜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