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공식 출범…초대 공동대표에 박주선·유승민
바른미래당 공식 출범…초대 공동대표에 박주선·유승민
  • 고주영
  • 승인 2018.02.1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백의종군’, 진보·보수 표현 버리고 ‘합리적인 미래개혁’

바른미래당이 13일 30석의 원내 3당으로 공식 출범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주요 당직자 인선을 포함한 합당 안건을 의결했다.

이어 오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출범대회'에서 합당안을 추인하고 '바른미래당' 창당을 공식 출범했다.

초대 공동대표에는 국민의당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선임됐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합당과 동시에 대표직을 내려놓고 2선으로 물러났다.

바른미래당의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 정책위의장은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 사무총장은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사무부총장은 바른정당 김성동 전 의원이 내정됐다.

유 대표는 수임기관 합동회의 인사말을 통해 "이미 말씀드린 대로 지방선거가 끝나는 대로 바로 사퇴하겠다. 그 이후 최단시간 내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바란다" 며 "당의 성공과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제 깜깜한 터널이 끝나고 환한 불빛이 보인다”며 “많은 사람이 양당 통합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지만 결국은 해냈고, 당원과 국민의 힘이 이를 가능하게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회부의장인 박 대표는 이날 수락연설을 통해 "저는 어렵고 힘든 여정에 함께하는 동지들과 함께 수레를 끄는 각오의 자세로 공동대표직을 수락하고자 한다"며 "저는 바른미래당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책임 있는 정당으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 바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표는 또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개혁정당, 평화통일을 선도하는 통일정당, 민생에 유능한 경제정당, 지역과 세대와 이념을 뛰어넘는 통합정당, 집권 가능한 대권정당, 바른미래당의 탄생을 오늘 이 자리에서 국민여러분께 자랑스럽게 보고 드린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당헌에는 ‘자유 민주주의와 공정한 시장경제’, ‘굳건한 국가안보와 평화통일 지향’, ‘진영 정치와 지역주의 극복’, ‘정의롭고 따뜻한 대한민국’을 명시했다.

당의 4대 핵심 가치로는 민생이 우선인 정치, 굳건한 안보로 평화통일 기반을 다지는 정치. 정의를 통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여는 정치를 내걸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