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공동수급체 구성 분주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공동수급체 구성 분주
  • 이용원
  • 승인 2018.01.2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건설업계에서는 새만금 남북도로 2단계 건설공사와 관련해 공동수급체 구성으로 분주하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개발청이 조달청에 턴키(설계ㆍ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계약요청한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2단계 1, 2공구가 입찰공고를 앞두고 있다.

특히 이번 입찰은 '새만금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통과 점수가 기존 90점에서 95점으로 올라 각사별로 PQ 통과를 위한 공동수급체 구성에 여념이 없다.

추정금액 1,478억원의 1공구는 롯데건설, 태영건설, 진흥기업이 대표사 출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 중 태영건설은 일찌감치 공동수급체 구성을 완료하며 수주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태영건설은 계룡건설, 한라, 지아이, 금강건설, 군장종합건설, 장한종합건설, 금오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한맥종합기술이 설계를 맡기로 했다.

진흥기업은 관계사인 효성과 손잡고 실적사 1곳과 지역사 3곳으로 팀을 꾸리고 있으며, 건화와 수성엔지니어링, 도담이앤씨가 설계하기로 했다.

롯데건설은 설계를 유신에 맡기고, 중견사와 지역업체로 짝을 이룰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추정금액 1,916억원의 2공구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SK건설이 대표사로 나설 채비를 하고 있어 대형사간 진검승부를 연출할 전망이다.

이들은 각사별로 지역업체 3∼4곳을 물색 중으로, 중견업체 포함 여부도 고민하고 있다.

이 처럼 새해벽두부터 기술형입찰 경쟁이 3∼4파전으로 전개됨에 따라 건설업계는 수주에 적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올해 기술형입찰 물량은 적은데 수주하려는 기업이 많다보니 올해 선보일 나머지 기술형입찰도 3∼4파전이 불가피해 보인다"며 "그만큼 수주 확률이 낮아져 어느 컨소시엄에 참여할 지도 고민이 크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새만금 남북도로 2단계 건설공사 1, 2공구에 지역업체가 참여할 여건이 늘어 지역사회에 활력이 돌고 있다"며 "그러나 적은 지분이라도 규모가 크고 원가율이 좋지 않다는 얘기도 있어 수주 실패 또는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 등에 따른 부담이 큰 것도 사실"이라고 귀뜀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