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기시장 “정부의 책임감 있는 동학농민혁명선양 사업 추진이 사회혁신” 강조
김생기시장 “정부의 책임감 있는 동학농민혁명선양 사업 추진이 사회혁신” 강조
  • 하재훈
  • 승인 2017.12.02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생기 정읍시장이 “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공원 조성사업과 동학농민혁명정신 헌법 전문 포함, 기념일 제정 등 난항을 겪고 있는 동학농민혁명 선양사업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책임감 있게 추진하는 것이 진정한 사회혁신의 출발입니다”라고 민선 6기 제239차 정기포럼(자치분권과 균형발전, 혁신을 위한 대화마당)에서 이같이 주장해 관심을 모았다.

1일 시에 따르면 서울 그랜드 힐튼호텔에서 민선 6기 제239차 정기포럼(자치분권과 균형발전, 혁신을 위한 대화마당)이 지난달 30일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동학농민혁명은 우리나라는 물론 동아시아 근대사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핵심이자 세계사적으로도 의미있는 대규모 애국애족운동인만큼 선양사업을 통해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중앙부처의 선양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학농민혁명특별법에 근거해 전액 국비사업으로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전(前) 정부가 지방비 부담을 요구,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기념공원조성사업이나 난항을 겪고 있는 기념일 제정, 혁명정신 헌법전문 포함 등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 혁명정신을 기리고 계승하는 것이야말로 정부가 주력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혁신의 시작이다”고 말했다.

또한 안태용 기획예산과장이 ‘대한민국 혁신을 이끄는 지방자치 현장’의 민선 6기 혁신 성공사례 발표자로 나서 ‘지역창안대회를 통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한편 포럼은 재단법인 희망제작소(소장 김제선)와 민선 6기 목민관클럽 주최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서울시 일원에서 진행됐다.

시는 지방분권개헌 촉구를 결의하고 사회적 경제, 도시 재생 등 민선 6기 지자체의 혁신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고 밝혔다./정읍=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