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편 가르기 지역갈등 부추겨"
"도민편 가르기 지역갈등 부추겨"
  • 길장호
  • 승인 2017.10.12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도내 한 토론회에서 장명수 전 전북대학교 총장이 발제를 통해 제기한 '지역발전 저해 요인'을 놓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이를 주최한 전북연구원과 전북도를 규탄하고 나섰다.

12일 전북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대착오적인 관변운동과 도민 편 가르기 부추기는 세미나를 진행한 전북연구원과 전북도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지난달 28일 전북연구원이 마련해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전북자존의 의미와 과제 정책 세미나'에서 나온 장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한 반발이다.
당시 발제를 맡은 장 전 총장은 '지역발전 저해 요인'으로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를 지목했기 때문이다.

장 전 총장은 "전북의 발전 부진을 남의 탓만 아니다"면서 "김제공항 건설 반대와 전주·완주 통합반대는 주민들이 발목을 잡은 예이고, 부안 방사성폐기물 처리장은 외부적 타의로 무산됐다”고 발언했다. 이어 “부안 방폐장은 정부 지원이 커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만했다”며 “하지만 민주노총 등 13개 시민·사회단체가 ‘기형아가 나온다’, ‘모두 암에 걸린다’는 유언비어 등으로 무산시켜 부안 발전을 100년 후퇴시켜 버렸다”고 덧붙였다.

또 새만금 개발 지연에 대해 그는 "환경보전을 빌미로 환경단체들이 끊임없이 반대하고 방해했다"며 "이는 정치투쟁의 속셈으로 결국 이득을 거뒀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북도의회 국주영은, 양용모, 이해숙 의원은 성명을 통해 "지역낙후의 책임을 시민사회와 일부 지역주민들에게 돌리는 태도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과거지향적인 시각과 균형감각 부족, 새로운 사회흐름과 시대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환경의식 등이 그대로 드러난 사례”라고 비판했다.

이와 반대로 온라인상에서는 장 전 총장을 옹호하며 전북 낙후의 원인이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에게 있다는 네티즌의 비판도 잇달아 게시되기도 했다. 이처럼 장 전 총장이 발언을 두고 지역에서 논란이 뜨거워지면서 시민·사회단체들이 비난하고 나선 것.

이들 단체는 "전북연구원이 마련한 토론회는 '차별과 소외'라는 감정에 기대 도민의 자존감을 떨어뜨린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장 전 총장은 지역발전 혜안을 제시하기는커녕 도민 편 가르기로 지역 갈등을 부추겼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북연구원은 시민사회의 가치와 역할을 왜곡하고 물의를 일으킨 토론회에 대해 공식 사과해야 한다"면서 "해당 토론회의 연장선상인 송하진 전북지사도 이 같은 발언에 동의하는지 밝혀야 한다"고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길장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