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효천지구내 경계석 안전사고 위험성 논란
전주 효천지구내 경계석 안전사고 위험성 논란
  • 이용원
  • 승인 2017.10.1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가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전주 효천지구에 시공된 경계석이 논란이다.

안전사고 위험성 때문에 조달청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기준미달의 경계석이 사용됐기 때문이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달청 자연경계석 규격서는 경계석의 모서리 부분은 차도 및 자전거 도로 쪽을 곡면형태의 모서리 접기(R=10 또는 R=30)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는 도로에 면한 모서리 부분을 둥그렇게 연마해 자동차나 자전거의 타이어가 부딪혀 손상되는 것을 막고 충격 흡수율을 높여 경계석이 파손을 막기 위한 것으로 조달청 납품규격으로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12일 현장 확인 결과 현재 조성부지에 설치된 자연경계석의 대부분이 표준규격에 맞지 않는 엉터리 석제품이 시공된 것으로 드러났다.

LH는 효천지구 시공을 위해 총 3만3,000개의 경계석을 5억여원에 분할납품계약을 맺고 현재까지 1만2,700개의 경계석을 깔아놓은 상태다.

조달청과 맺은 납품요구 및 통지에는 규격에 맞는 곡선(모따기 10R)제품으로 납품하도록 돼 있지만 실제는 규정서을 벗어난 브이 커팅제품으로 대부분 시공돼 있어 LH의 허술한 관급자재 검사체계도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 제품의 경우 내구성에도 문제가 있는 데다 차량 충격 시 타이어 파손 위험이 커 탑승자가 다칠 우려가 있어 조달청에서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결국 이 곳을 이용하는 도민들만 위험에 노출되는 피해를 입을 전망이어서 국민에게행복을 주는 공기업을 표방하고 있는 LH의 이미지도 훼손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석재공업 협동조합 관계자는 "조달청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제품을 시공한 것은 국민의 안전을 등한시 한 처사"라며 "사고 흡수율을 높이고 제품 파손을 방지 할수 있는 규격제품으로 전면 재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LH 관계자는 "설계당시에는 특별한 규정이 없어 조달청의 경계석 규격 규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며 "이미 설치된 제품은 규격에 맞도록 재시공하고 앞으로 남은 구간은 규격에 맞는 제품을 시공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