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정원, 반민주적 여론조작 엄정 수사해야
MB 국정원, 반민주적 여론조작 엄정 수사해야
  • 전주일보
  • 승인 2017.09.2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권 때 국정원이 벌인 추악한 여론 공작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도대체 그 끝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다. 국가 예산 수백억 원을 들여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한 것도 모자라 방송 장악을 시도하고, 다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까지 만들어 실행했다. 더구나 블랙리스트에 포함시킨 특정 연예인의 이미지를 흠집 내기 위해 알몸 합성 사진까지 만들어 유포한 사실 등을 보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

MB정부 시절 국정원은 정보기관이 아니라 여론조작 기관에 가까웠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원세훈 전 원장과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은 정권에 유리한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민간인 수백 명으로 구성된 댓글부대를 운영했다. 그들은 철저하게 점조직 형태로 댓글부대를 관리하면서 실체를 숨겼다. 그러면서 댓글부대 운영비로 국가 예산을 무려 수백억원을 썼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국정원이 국민이 낸 세금으로 국민을 기만한 행위는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

여기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구체적 계획과 로드맵까지 마련해 공영방송 KBS와 MBC를 장악하려 한 정황이 국정원 자료와 KBS 노조의 문건 공개 및 피해자 증언 등을 통해 밝혀졌다. 경영진 인사에 개입하고 간부와 프로듀서 등에 대해서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전국언론노조MBC본부는 “국정원이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라디오, 예능, 드라마까지 개입하려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언론자유를 보장해야 할 정부가 도리어 공영방송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언론활동을 제약한 것이니 여간 심각한 일이 아니다.

더구나 국정원이 작성한 MB 블랙리스트는 더욱 기가 찬다. 국정원은 2009년에 원 전 원장의 지시로 정권에 비판적이었던 문화예술인 82명의 명단을 만든 후 온갖 방법을 동원해 이들을 퇴출시키려 했다. 해당 연예인의 경우 방송 출연과 광고 활동을 막고 이들 소속사에 대한 세무조사까지 유도했다. 여기에 비판 성향 문화예술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해 저급한 합성사진까지 만들어 유포했다고 한다. 사진은 배우 문성근씨와 김여진씨가 마치 부적절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가공해 MB 재임 시절인 2011년 인터넷에 유포했다.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보다 더욱 악질적이다.

이런 만큼 MB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 여론조작에 대한 단죄는 반드시 필요하다. 두 번 다시 국민의 눈과 귀를 흐리는 저열한 여론공작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청와대가 블랙리스트 진행 상황을 보고받았다는 정황까지 있는 만큼 청와대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도 밝혀야한다. 검찰은 국민적 오해가 더 깊어지지 않도록 수사를 서둘러야 하고 조금의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는 각오로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