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발위 구성···지방선거 개입 않기로
與 정발위 구성···지방선거 개입 않기로
  • 고주영
  • 승인 2017.08.2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기획단' 구성해 공천 논의키로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당내 내홍을 일으켰던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구성하되, 지방선거 공천 규정은 다루지 않기로 했다.

지방선거 문제는 지방선거기획단을 꾸려 논의하기로 했다. 일부 친문 의원과 시도당 위원장의 요구를 일단 추미애 대표가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정발위는 당원권 강화, 체질 개선, 인프라 개선 역할을 하게 된다"며 "지방선거기획단에서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 해석과 시행세칙을 준비해 논의하고 보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그러면서 “당헌 제95조에 규정되어있는 지방선거기획단에서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의 해석과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시행세칙을 준비해서 논의하고 보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발위 위원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김경수 의원을 비롯해 재선의 박광온·한정애 의원, 초선의 박경미·이재정 의원을 선임했다.

원외 인사로는 장경태 당 청년위원회부위원장, 여선웅 서울 강남구의원, 배현미 권리당원, 심재명 명필름 대표가 포함됐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조속한 시일 내로 기획단을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사고당(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위원회) 공천의 경우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결정사항에 따라 기획단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날 지방선거를 위한 권리당원의 권리행사 시행기준일을 의결했다.

권리행사 시행 기준일은 2018년 4월 1일이다. 2017년 9월 30일까지 입당한 당원 중에서 2017년 4월 1일 이후부터 2018년 3월 31일 이전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권리당원이 권리를 행사하도록 했다.

다만 정발위 활동을 둘러싸고 향후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은 남아 있다. 백 대변인은 "정당발전과 관련해서 당헌·당규 개선 방향이나 지방선거와 관련한 조언을 할 수 있다"며 "모든 기구에서 정당 발전을 위해 조언과 제안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