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친환경농업 성공가도 ‘활짝’
순창군, 친환경농업 성공가도 ‘활짝’
  • 최광일 기자
  • 승인 2017.08.2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억 투자 친환경농업연구센터 완공, 9월 공식업무 시작 친환경 경쟁력 UP

순창군이 친환경농업 성공을 이끌 핵심인프라 구축을 완료하면서 농업경쟁력 강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군은 유등면 건곡리 1425번지 일원 8,300㎡부지에 2층 건물 3동이 들어서는 친환경연구센터를 최근 완공했다고 22일 밝혔다. 들어선 건물은 연구센터, 종합연구실용화센터, 연구온실 이다.

지난 2015년 착공해 올해까지 총 100억원이 투자된 대형 사업이다.

군은 이번 친환경농업연구센터 건립으로 지난 2016년 완공한 광역친환경농업단지 100억 사업과 함께 순창을 친환경 농업의 중심지로 도약시키기 위한 획기적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특히 군은 이미 지난 7월 조직 개편을 통해 생명농업과를 신설하고 친환경연구센터 운영을 위한 준비도 마친 상태다.

이번에 완공된 친환경연구센터는 친환경농업의 핵심인 유기농업기술을 개발하고 ICT 융복합 농업기술 등 농민들의 교육을 통해 기존 농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또 저비용 유기농자재 생산과 공급 등의 기능을 수행해 친환경농업의 질적 성장은 물론, 농산물 및 농업환경 안전관리 분석기관 역할도 담당한다.

농업인 현장연구원제도 등을 통한 친환경 농업인의 참여방법도 열어 놓을 계획이다.

친환경농업연구센터와 유기농자재, 토착미생물, BM 활성수 등을 생산하는 플랜트가 구축되는 종합연구실용화센터, 작물들의 실증재배가 진행될 연구온실 등은 핵심 시설이다.

군은 내부 공사 및 자재구입을 마무리 하고 9월경에는 친환경연구센터에서 공식 업무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친환경농업연구센터는 순창군에는 특히 큰 의미가 있다. 순창군은 황숙주 군수 취임 이후 친환경농업 확산을 통합 농업 경쟁력 강화를 군정의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은 우선 친환경농업의 양적 성장을 위해 인증 면적 확대를 추진해 현재 913호 농가에서 1,293ha의 친환경인증면적을 확보했다. 도내 1위 압도적 면적이다.

황숙주 군수는 “친환경연구센터는 순창을 우리나라 친환경 농업의 중심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핵심사업이다” 면서 “다양한 친환경 기술보급과 실용성 있는 자재 보급 등을 통해 친환경 농업의 미래를 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