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모바일 금융앱 송달 서비스 시행
익산, 모바일 금융앱 송달 서비스 시행
  • 소재완
  • 승인 2017.08.1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 고지 및 납부처리 한 번에 가능한 모바일 금융앱 서비스 실시…8개 은행 통한 정기분 자동차세 등 4종 서비스 운용

익산시가 지방세 고지서 확인부터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앱 서비스를 실시한다.

익산시는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면서 종이 고지서를 즉시 확인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함에 따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을 통한 지방세 고지 및 납부 방법을 시행키로 했다.

그동안 종이 고지서나 위택스 사이트 접속을 통해 고지내역을 확인해야 했지만 스마트폰 등 모바일을 활용해 지방세 고지서를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납세자는 자주 이용하는 8개 은행(국민‧농협‧기업‧신한‧하나‧대구‧부산‧경남은행) 모바일 금융앱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그 다음 달부터 정기분으로 부과되는 세목부터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다. 

시범운영 기간인 올해는 금융앱 전자고지와 종이고지서가 병행으로 발부되고, 금융앱 송달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납세자는 기존과 동일하게 종이고지서만 받아 볼 수 있다.

대상 세목은 정기분 자동차세(6월‧12월), 재산세(7월‧9월), 주민세(8월), 등록면허세 면허분(1월) 등 총 4종이다.

모바일 기반 지방세 고지서 송달 서비스는 금융앱 외에도 스마트위택스(모바일앱)와 이메일로 지방세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고, 연동되는 인터넷지로(금융결제원)앱을 통해 바로 납부할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금융앱 송달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고지서를 확인 및 납부할 수 있게 됐다”며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됨에 따라 시민의 납세편의 증진은 물론 지방세의 안정적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