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표를 잡아라... 잼버리 유치 총력전
부동표를 잡아라... 잼버리 유치 총력전
  • 김주형
  • 승인 2017.08.1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대한민국 유치 당위성 설파... 자연환경-입지조건 등 새만금 장점 최대한 부각

2023 세계잼버리대회 개최지 결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은 오는 16일 아제르바이잔 총회에서 167개 회원국 투표로 개최지를 결정한다.

현재 후보지는 전북의 새만금과 폴란드의 그단스크 두 곳이다.

전북도는 세계잼버리대회 유치가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동북아 경제중심'을 꿈꾸는 새만금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새만금 국제공항과 도로 등 인프를 확충해 새만금 배부개발을 가속화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세계잼버리 개최는 세계 5만여 명의 청소년 및 지도자 등이 참석하는 국제 행사로 개최 시 국격 제고 및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활동에 대해 대외적으로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고 활성화할 계기가 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지난 2014년 민선6기 송하진 지사 취임 이후 전북발전과 브랜드 가치 향상의 일환으로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타당성을 검토, 미래의 꿈이 담긴 새만금에 인재양성의 요람인 세계스카우트대회 유치가 적합하다고 판단해 세계잼버리대회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도는 2015년 국내 후보지 경쟁(강원도 고성)에서 개최지로 결정된 이후 본격적인 해외 유치활동에 나서 대륙별 원정대로 팀을 꾸려 최근 1년 반 동안 지구촌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유치활동을 전개해 왔다.

세계잼버리 개최지는 3년마다 열리는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결정된다.

특히 163개 스카우트 회원국(1개국당 6표 투표)의 투표를 통해 다수를 획득한 곳이 개최지로 결정되는데 오는 16일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리는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2023년 세계잼버리 대회 개최지가 확정된다.

전북은 새만금유치를 위한 막바지 총력전을 위해 송하진 전북지사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이주영 국회의원,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함종한 한국스카우트연맹회장 등이 지난 11일 결전의 장소인 아제르바이잔으로 떠났다.

전북도가 판단하는 판세는 박빙 우세다.

도는 자연환경과 입지 조건은 새만금이, 교통 여건과 인지도 면에서는 그단스크가 앞사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도는 우리나라와 새만금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할 방침이다.

먼저, 2022년은 한국스카우트연맹 창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국가스카우트연맹 창립 100주년이 되면 대부분 경쟁 없이 세계잼버리대회를 개최해 온 '관행'이 있다. 2007년 영국과 2019년 미국이 이 같은 이유로 개최지로 선정됐다. 이에 도는 이를 유치 당위성으로 설파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최적의 자연환경과 입지 조건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잼버리대회는 집단으로 야영생활을 하기 때문에 넓은 야영지가 필요하다. 825만㎡(250만평) 이상 단일 용지가 있어야 한다. 새만금은 1155만㎡(350만평)의 광활한 단일 용지를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도는 세계 4천여만명의 스카우트 인구 중에 4%밖에 안 되는 유럽이 그간 13차례 세계잼버리를 개최해온 반면 80%가 넘는 아시아에서 5차례밖에 대회를 개최하지 못했던 이유를 들어 투표권을 행사하는 대륙별 각 회원국들에게 새만금 대회 개최 당위성을 설파했다.

아울러 도는 공항 입국부터 등록과 프로그램 참가 신청은 물론 화장실과 슈퍼, 병원 위치까지 안내하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개최 시마다 제기됐던 안전과 통솔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는 "폴란드에 비해 뒤늦게 유치전에 뛰어든 만큼 그동안 2년여 시간을 뛰고 또 달렸다”면서 “이제 시간이 됐다. 마지막 투혼을 발휘해서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를 ‘대한민국 전라북도 새만금’에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3년 8월 12일간 열리는 잼버리대회는 160여 개국 청소년 5만여 명과 임원이 참가한다. 전북도는 대회 유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 효과만 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