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보장' 전주 선미촌 성매매 여성, 업주들 거리로 나서
'생존권 보장' 전주 선미촌 성매매 여성, 업주들 거리로 나서
  • 길장호
  • 승인 2017.07.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전주의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의 직업여성과 업주들이 거리 투쟁을 벌였다. 도심 이미지 개선을 위해 전주시가 추진하는 '선미촌 문화 개발 사업'에 대한 반발로 이대로라면 이들은 생존 터전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선미촌의 업주들과 성매매여성 150여명은 지난 21일 오전 전주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우리도 전주시민이다. 시는 생존권을 보장하고 보복성 단속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30도를 훌쩍 넘는 땡볕 속에서도 이들이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모자까지 눌러쓰고 거리로 나선데에는 오직 생존을 위해서다.   이들은 "전주시가 문화예술촌 조성을 운운하며 이 곳에 터를 잡은 우리를 내몰려고 한다"며 "선미촌에 현장사무소를 차린 것도 모자라 폐쇄회로(CC)TV까지 설치해 성매매업소들을 감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적 지원 등 대책없이 우리의 설 자리를 뺏는 것은 죽으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면서 "죽음으로 내모는 비겁한 행정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전주시청에서 고사동 오거리 광장까지 가두 시위를 벌였다.

거리 투쟁에 참석한 한 직업여성은 "어린아이도 키우고 있는데 정말 먹고 살 길이 막막하다"며 "대책도 없는 우리를 시는 몰아내려고 하고 최근엔 경찰까지 손님으로 위장해 함정단속을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앞으로 전주시의 대책없는 행정이나 집행에 대해서는 단호히 거절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다”며 “강제적으로 사업이 계속 진행될 경우 전국의 직업여성들과 연대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성매매 종사자들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자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4월 조례를 제정해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생계비, 주거지원비, 직업훈련비 같은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지원규모는 오는 8월 정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해부터 총 94억원을 들여 선미촌 일대를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선미촌 영향으로 낙후된 서노송동 일대에 행복주택도 짓고 각종 갤러리와 공방 등으로 꾸며진 문화예술 거리로 탈바꿈하는 계획이다. /길장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