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인수자 빨리 선정해 학교 정상화해야"
"우선인수자 빨리 선정해 학교 정상화해야"
  • 김주형
  • 승인 2017.07.1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무관심 속 지연... 서남대 평교수협 "학생 학습권-교직원 생존권 위협, 신속-현명한 결단" 호소

서남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우선 인수대상자 선정이 교육부의 무관심 속에 지연되면서 지역내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우선 인수대상자 선정이 지연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직원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남대학교 평교수협의회는 10일 호소문을 통해 "서남대학교 정상화는 이제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평교수협은 이날 전북도민은 물론  대통령, 교육부장관에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서남대는 설립자 구속과 일부 교수들의 대학 불법점거, 연속적인 하위 대학평가 그리고 무자격자들의 매각시도 등으로 많은 분들께 우려와 심려를 끼쳤다"며 "이로 인한 피해는 온전하게 학생들과 직장을 지키려는 교직원들의 몫이 됐고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이 불투명한 의학과 폐과는 물론, 서남대 존립의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최근 실현가능한 대안들이 제시됐으나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이 지연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직원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며 신속한 결단을 호소했다.

평교수협은 또한 "현실 직시와 원칙만이 서남대 문제의 해결책"이라며 "일부 세력들은 흑색선전과 선동으로 정상화를 방해하고 임시이사체제에서 선임된 총장, 부총장 이하 몇몇 교수들은 자신의 이익과 생존을 위해 서남대를 파국으로 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와함께 "교육부는 2017년 4월 18일, “학교법인 서남학원 및 서남대학교에 대한 특별조사 결과 발표”에서 43억 원의 보수 과다지급과 사문서 위·변조 및 행사 등의 위법행위로 총장, 부총장의 중징계를 통보하고 위법 보직자들을 고발,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며"2016년 9월부터 새로운 임시이사가 파견되어 대학구조개혁의 지침을 준수하면서 서남대는 거듭 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평교수협은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결정해야 한다"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 두 기관 중 하나를 서남대 정상화 주체로 신속히 선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그 결정만이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처해 있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결정이 지연되면 서남대의 회생 기회는 다시없으며 지역사회에 커다란 피해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평교수협은 끝으로 "저희 교수들은 교육부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어떤 결정도 존중하며 수용할 것"이라면서 "학생들이 모여들어 공부하는 대학, 교직원과 상생하며 봉사하는 대학, 새로운 창학의 에너지로 다시 일어서는 서남대가 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현명한 결단을 내려 줄 것"을 거듭 호소했다.

평교수협의 이런 주장은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7월이 휴가철이라는 전체회의를 8월로 연기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지난 3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전체회의 7월 미개최’란 제목의 공지를 통해 “7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 전체회의는 개최하지 않고 8월에 135차 전체회의를 개최한다”고 위원들에게 알렸다.
이에 따라 서남대 우선 인수대상자 선정은 또 다시 8월로 연기됐다.

이에 서남대 의대생 60여명은 지난 4일 교육부가 서남대 파행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며 항의 집회를 열었지만 교육부는 사분위 전체회의를 열지않기로 한 방침을 확정했다.

이처럼 서남대 우선 인수대상자 선정에 교육부가 무관심한 입장을 보이자, 송하진 지사는 지난 7일 열린 정책협의회에서 "서남대 사태 해소에 교육부 공무원들의 기득권적 사고방식이 가장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은 "국회 교문위원장으로서 서남대 폐교를 막고 의대를 지역에 존치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조속히 우선 인수대사장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서남대 사태가 교육부의 무관심 속에 지연되면서 정치권의 더욱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조강연·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