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청문회…야 "지명철회" vs 여 "국방개혁 적임자" 충돌
송영무 청문회…야 "지명철회" vs 여 "국방개혁 적임자" 충돌
  • 고주영
  • 승인 2017.06.2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후보자, 음주물의·고액자문료, 대단히 송구…자진사퇴 일축

국회 국방위원회의 28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부적격으로 판정한 뒤 즉각 사퇴하라고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은 송 후보자가 제1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이란 사실을 부각하며 적극 엄호에 나섰다.

특히 청문회에서는 송 후보자의 음주운전 논란, 고액 자문료 수수 의혹, 군납비리 수사 무마 의혹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김학용 한국당 의원은 "혈중알코올농도 0.11%가 나오면 면허취소에 1년 이내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야 한다"며 "군에서 아무런 조치를 한 게 없고 경찰에서도 면허취소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음주운전 문제 자체를 완전범죄 시키려고 음주사실 은폐, 파쇄, 쉽게 말하면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은 청문회가 아니라 당장 수사 받아야 할 대상"이라며 "경찰을 매수해서 그 서류 자체를 수기로 쓰는 거라 찢어버렸다"는 제보도 공개했다.

이에 송 후보자는 "저는 진해경찰서에서 음주측정을 받고 그 이후에 측정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그 이후에는 전혀 모른다"며 "다시 말씀드리면 제가 무슨 무마하거나 하는 거 전혀 없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백승주 한국당 의원은 송 후보자에게 "용퇴를 고민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송 후보자는 "고민은 많이 해봤다"면서도 "인사청문회를 통해 저의 진실과 정직함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자진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여기에 송 후보자가 법무법인 율촌으로부터 월 3,000만원의 고액 자문료를 받고도 해군참모총장 예편 후 근무 중이던 국방과학연구소(ADD)에 제출한 겸직허가신청서에 '월 약간의 활동비 정도만 받는다'고 기재한 것도 도마위에 올랐다.

이에 송 후보자는 고액 자문료 논란과 관련 “국민의 시각에서 보면 좀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어 대단히 송구하다”면서도 “전문가로서 자문을 했고 성과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이명박 정부가 정치에 기웃거린 사람을 임명한 적이 있나. 문재인 정부가 다른 건 모르겠지만 국방장관에 관한 한 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 훨씬 더 뒤로 갔다고 말할 수 있다. 즉각 지명철회 해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이번 인사청문회 과정을 보면 국방부가 평소 같으면 군사기밀이라며 한사코 내놓지 않을 자료들이 쏟아져 나왔다. 일종의 자료 유출 홍수다"며 "국방장관 임명을 막기 위한 저항이 있는 것 같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송 후보자 딸의 국방과학연구소(ADD) 특혜 채용 논란에 대해 "몸이 안 좋아 연봉을 낮춰서 공공기관으로 옮긴 것을 특혜라고 하는건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옹호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