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지방하천정비사업 '순조'
고창군, 지방하천정비사업 '순조'
  • 김태완
  • 승인 2017.06.28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전략목표로 내걸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재해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고창군은 용산 천, 주진 천, 갈곡 천, 해리 천, 칠암 천 등 6개 지구 5개 하천에 총 사업 비 877억 원(2017년 104억 원)을 투입해 하천 정비 사업을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용산천은 지난 2013년 말 공사를 착공해 4.4km 구간의 제방축제와 호안정비, 교량 8개소 재가설, 제방도로 포장 등을 추진해 올해 6월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정비 사업을 통해 하천 폭이 좁고 제방 높이가 낮아 집중호우 때만 되면 침수 위험이 있던 하천주변 농경지 약 55ha, 주거지 3.2ha의 침수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총 사업비 120억을 투자해 무장면 월림리, 도곡리, 송계리를 흐르는 해리 천 3.6km를 정비하는 해리 천 지방하천 정비 사업이 설계가 완료돼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다.

또한 올 초 5.7km 하천을 정비하는 칠암 천 지방하천정비사업의 설계 용역도 신규사업(총사업비 190억)으로 확정돼 이달 말 착수에 들어갔다.

칠암 천은 일부구간이 영광군과 고창군의 경계로 영광군 측(좌안)을 전라남도 청에서 지난해부터 정비를 시작해 집중호우 시에는 고창군 측 농경지 침수가 우려돼 왔으나 박우정 군수를 비롯해 군 관계자들이 관련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95억 원의 국가예산을 확보했다.

박우정 군수는 “군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마련을 위해 취임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재해 예방사업 관련 국비확보와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앞으로도 상습침수지역 등 재난재해를 선제적이고 항구적으로 예방하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고창=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