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새만금 투자 진상규명 총리실도 적극 협조 책임있다"
"삼성 새만금 투자 진상규명 총리실도 적극 협조 책임있다"
  • 김주형
  • 승인 2017.06.2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조사특위, 당시 MOU 주도 의혹 확산에 질문서 보내... 30일까지 1인 항의시위

삼성 새만금 투자 MOU 관련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한 전북도의회 조사특위의 활동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가운데, 국무총리실의 적극적인 견해 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국무총리실이 당시 MOU를 주도한 의혹이 짙어지면서 진상규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삼성 새만금 투자 논란 진상규명 및 새만금  MOU 조사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는 지난주 김완주 전 지사를 끝으로 증인 신문을 사실상 완료했다.

오는 8월 3일이 활동시한인 조사특위는 그동안 증인 신문을 통해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김완주 전 지사를 비롯한 증인들이 대부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거나 "국무총리실이 주체였다" 등의 답변으로 일관했다.

정헌율 당시 행정부지사도 "MOU 당사자는 국무총리와 삼성이고 전북도는 제3자라며 핵심당사자가 아닌 주변에 있는 사람들 불러서 뭐가 나오겠느냐"면서 "지금이라도 삼성의 투자를 끌어와야 한다는 것이 도민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여곡절 끝에 증인신문에 참석한 김완주 전 지사도 “삼성의 투자 무산은 안타깝지만, 새만금에 20조원을 투자하려 했던 삼성의 진정성을 믿는다. 투자 유치의 핵심은 기업의 마음을 얻는 것으로 삼성에게 긍정적으로 다가가 삼성의 마음을 얻어 투자를 유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삼성의 새만금MOU가 국면전환용은 아니었으며 총리실이 먼저 제안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전북도의 핵심증인들이 핵심사안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국무총리실에 책임을 전가하자, 조사특위는 삼성과 총리실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조사특위는 특히 총리실에 질문서를 보내 '삼성 새만금 MOU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과정 그리고 삼성 새만금 MOU가 LH 경남 이전에 따른 전북 민심 수습책이 아니었는지'를 학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무총리실의 긍정적인 태도와 중앙정치권의 관심을 위해 조사특위 양용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전주8)이 이날 총리실 앞에서 삼성 새만금 투자 MOU 관련 의혹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양 위원장을 비롯한 특위 위원들은 지난 5월 19일 총리실을 방문한바 있으며, 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 관계자를 면담하여 삼성의 새만금 투자 MOU를 LH 전북이전이 무산되는 시기에 총리실 주도로 체결하게 되었고, 당시 국무총리실장이 서명하고 정부(총리실) 개입의혹이 있는 만큼 정부에도 책임이 있으므로 삼성 새만금 투자 논란에 대한 진상규명을 하는데 적극 협조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청와대에 새만금사업 전담부서 설치, 공공 주도 매립 추진, 국책사업에 걸맞은 SOC 조기 구축, 지역업체 참여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등 대통령 공약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새만금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었다.

하지만 총리실은 진상규명을 요청하는 전북도의회 차원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특위는 총리가 직접 나서서 ‘삼성 새만금 투자 MOU 관련 의혹의 진상규명’을 해줄 것을 요구하는 항의 시위를 오는 30일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이처럼 도의회가 진상규명을 위해 총리실에 대한 직접적인 압박에 나서면서 향후 국무총리실의 대응과 중앙정치권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