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유치 의향 답변 들었고 삼성서 공식 요청"
"투자유치 의향 답변 들었고 삼성서 공식 요청"
  • 김주형
  • 승인 2017.06.2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주 전 지사, 삼성 새만금MOU 조사특위 증인 출석... "당시엔 충분히 가능, 마음 얻으면 성사할 수 있다"

김완주 전 지사가 삼성과 체결한 MOU가 민심 무마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삼성의 새만금 투자가 당시에는 충분히 가능했고 마음만 얻으면 성사할 수 있다"고 밝혀, 무산책임을 현 집행부에 돌리는 듯한 인상을 줬다.

22일 전라북도의회 삼성 새만금 MOU 조사특위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완주 전 지사는 먼저 "삼성 새만금 MOU가 차질을 빚은 것에 대해 안타깝고 도민들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이어 삼성 새만금 MOU는 삼성이 투자 의향을 표명해 시작됐고 전라북도의 업무가 아니어서 총리실 주관으로 이후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이날 도의원들은 삼성의 새만금 MOU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경남 이전에 따라 전북도민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국면전환용이 아니냐고 물었다.

도의원들은 당시 이명박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취소하면서 LH를 경남으로 이전했고 전북은 삼성 새만금 MOU로 민심을 무마하려 했다는 것이다.

또 당시 삼성은 이건희 회장이 이명박정부의 경제정착을 비난, 불편한 관계를 이어가면서 이를 회복하기 위한 계기가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도의원들은 MOU 체결식이 너무 가볍게 처리됐고 MOU 이후 태양전지 사업 재검토가 발표되고 신수종사업단이 해체된 것도 국면전환용이라는 반증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전 지사는 답변을 통해"삼성의 투자유치를 이끌기위해 삼성측과 접촉을 하는 등 줄곧 노력해왔다"며 "노력한 결과 투자유치 의향이 있다는 답변을 들었고 새만금 투자협약은 삼성측에서 공식 요청이 와 이뤄진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MOU체결과 관련, 삼성 측과 만나 주요 사안에 대한 질문을 했고 답변을 들었을 때 삼성의 말에 신뢰가 갔다"면서 "MOU 체결이 중요하지 누가 참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삼성 새만금 MOU에 이례적으로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부분을 넣은 것에 대해서는 법적 효력이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그저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로 봤다고 해명했다.

삼성 새만금 MOU 추진 당시 투자유치 담당부서가 배제되고 비밀리에 추진된 이유를 묻는 말에는 자신은 MOU 관철이 목표였으며 이에 대해서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오랜경험으로 봤을 때, 투자유치의 핵심은 바로 상대방 기업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며 "삼성이 새만금 투자에 대한 진정성이 보이지 않고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더라도 삼성의 마음을 얻는 데 최선을 다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1년 4월 삼성과 국무총리실·농림수산식품부·전북도 등은 새만금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새만금에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난해 삼성이 사업성 부족 등의 이유로 새만금 투자를 철회했다.

이에 'LH 전북 이전 무산'에 따른 민심 달래기용 MOU 의혹이 강력하게 제기됐고, 도와 도의회에서는 투자 체결 배경과 투자 철회 과정의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이로 인해 전북도의회가 지난 2월 삼성의 새만금 투자가 무산된 배경에는 정치적인 고려가 있었고 협약을 파기한 삼성과 정부, 전북도의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9명의 위원이 참여하는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들어갔다.

특위는 그동안 정현율 당시 전북도행정부지사(현 익산시장)와 김광휘 국장, 노홍석 기획관 등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투자협약 논의 과정과 이후 진행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활동을 벌여왔으며 김 전 지사의 특위 증언이 마무리됨에 따라 조만간 그동안의 활동을 기록한 조사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특위가 채택할 조사보고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삼성과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 중앙정부 등에 대한 증인채택이나 자료확보에는 실패하면서 삼성의 투자를 전북도, 국무조정실, 삼성 가운데 어디서 먼저 제안했는지와 이른바 이건희-김완주 빅딜설, 이명박정부 국면전환용 기획설 등에 대한 의혹은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는 지적이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