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 모르면 자멸... 내년 지선 총력전 시동
민심 모르면 자멸... 내년 지선 총력전 시동
  • 김주형
  • 승인 2017.06.1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새만금사업등 중앙정부 차원 지원으로 압승 분위기 조성... 국민의당, 도지사 등 유력후보 내세워 한판승부 예고

2018년 6월 13일, 운명의 날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내년 6월 13일에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는 결과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또는 국민의당에 치명적인 상처를 남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정치권을 중론이다.

이로 인해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은 총력 대결을 위해 다시 한번 신발끈을 조이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양자대결을 벌이는 것은 2006년 제4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이 각축을 벌인지 12년 만이다.

앞서 양당은 지난해 4월 총선에서는 국민의당이, 올 5·9대선에서는 민주당이 승리를 거두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과연 어느 당이 승리를 차지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가 전북 등 호남의 정치적 맹주를 두고 벌이는 양당의 건곤일척(乾坤一擲) 승부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지방선거 체제 조기 가동

전북선관위 등에 따르면 내년 6월 13일에 치러질 예정인 지방선거에는 광역단체장을 비롯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그리고 시·도 교육감을 선출한다.

도내에서는 6월 현재를 기준으로 전북지사와 전북교육감을 비롯 기초단체장 14명, 광역의원 38명, 기초의원 256명을 동시에 선출하게 된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번 지방선거가 그 어느 선거보다 중요하고 치열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선 승리를 위해 선거체제를 조기에 가동할 전망이다.

특히 양당은 도당은 물론 중앙당의 유력 인사들이 수시로 지역을 찾아 지지세를 결집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7일 부터 100만 당원 운동을 통해 세불리기에 나선 민주당은 지방선거 기구도 조만간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여당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보수정권 하의 인사소외 해소는 물론 새만금사업 등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압승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지난 5·9 장미대선에서 당내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조차 민주당에 완패한 국민의당은 호남 재탈환을 위해 지방선거에서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4·13 총선에서 광주·전남에서 완승을 거둔 지 1년 만에 호남의 주도권을 민주당에 내줬다는 상실감과 패배감이 상당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위해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시 조직을 재정비하는 등 지지세 확장을 꾀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은 내년 호남의 지방선거 결과가 당의 운명을 결정할 수있다는 점에서 결코 물러설 수 없는 ‘배수진’을 친다는 계획이다.

◇호남맹주 수성이냐 탈환이냐

국민의당은 지난해 4·13총선에서 민주당과의 치열한 대결 끝에 광주·전남 18석 중 16석을 석권했으며, 전북 10석 가운데 7석을 차지하며 호남의 정치적 맹주로 부상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단 1년여만에 호남의 민심 이반 속에 주도권을 민주당에 완전히 내줬다.

이로 인해 국민의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통해 호남의 맹주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는 절박감을 갖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에 따라 전북도지사와 전주, 익산, 군산시장에 유력 후보들을 내세워 민주당과 한판 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은 마땅한 후보를 찾지 못 할 경우, 대선후보급 정치인을 도지사 후보로 전면에 내세우는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호남의 정치적 맹주를 두고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대결이 치열해지면 질수록 단체장 후보에 대한 갈증이 심해질 수 있다"면서 "양당 모두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후보자 카드가 신통치 않고, 여론마저 녹록치 않을 경우 전국적으로 인지도 높은 인사를 투입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고주영·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