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비리공무원 수사결과 따라 엄단
익산시, 비리공무원 수사결과 따라 엄단
  • 소재완
  • 승인 2017.06.1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영 부시장 기자 간담회, 시 청렴도 향상 위한 비위공무원 징계방침 천명…장학금 강제 모금부분 부인
 

익산시가 시 공무원들의 각종 비리로 연일 언론지상에 오르내리고 있는 가운데 비위행위자에 대한 엄단 방침을 내비쳐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익산시는 14일 시 프레스센터에서 이지영 부시장 주재의 기자 간담회를 갖고 비위공무원에 대한 징계방침 등 시 공조직의 청렴도 향상 계획을 밝혔다.

먼저 최근 벌어지고 있는 시 공무원들의 비위행위와 관련해 ‘송구스럽다’고 밝힌 이 부시장은 향후 청렴성을 떨어뜨리는 공무원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비위행위 차단을 위해 현재도 각종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더욱 강도 높은 채찍질을 가해 시의 청렴도 향상을 견인하겠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이 부시장은 또 최근 발생한 사안의 경우 사법기관의 처리를 지켜본 후 중징계 등 처리방침을 결정할 것이라며 강력 대처할 뜻임도 내비쳤다.

또한 이 같은 시의 강력한 징계방침을 전 직원이 알고 지킬 수 있도록 했으며, 정헌율 시장 역시 공직의 본분을 강조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장학금 강제 모금’과 관련해선 ‘피해를 주거나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면서도 ‘시장의 의도와는 다르고, 강요는 없었다고 본다’며 일부 언론의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시가 청렴도 10위권 지자체 진입을 위해 ‘주민 신고제’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해 온 상황으로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모르겠다’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더불어 사실 내용을 확인해 보도 내용이 다를 경우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강경 대처할 뜻임도 시사했다.

특히 전북도에 명예퇴직을 신청한 것이 이번 사건과 관련한 수사 회피용 아니냐는 질문에는 “개인적인 휴식을 위해 미리부터 생각해 왔던 것이다. 일찍 나가서 그동안 못했던 주변 일들을 하고 싶다”며 연관성 의혹을 차단했다.

이날 간담회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시 공무원들의 비리행위에 대해 자체적인 감사는 진행했지만 수사기관의 수사결과에 따라 징계 처리하기 위해 자체적인 처리는 중단하고 있다”며 “장학금 관련 부분 등은 잘못 보도된 것 같아 최종적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지영 부시장은 퇴직공무원에게 주어지는 1년간의 공로연수 기간이 오는 6월 30일부터 시작되지만, 이달 말 퇴직을 위해 지난 13일 전북도에 명퇴를 신청했다.

애초 이지영 부시장의 퇴직시점은 내년 6월 30일이지만 도 국장급 공무원들의 경우 퇴직을 1년여 앞둔 공로연수 시작시기에 명퇴를 신청하는 관례가 있어 이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익산=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