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일자리 창출 중요하다
건설업 일자리 창출 중요하다
  • 이용원
  • 승인 2017.06.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이 일자리 창출로 수렴되고 있다.

첫째도 일자리, 둘째도 일자리, 그야말로 일자리 창출이 새 정부의 지상과제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제1호 업무지시로 내린 이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도 속도전에 돌입했다. 대통령 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가 설치됐고 청와대에는 일자리 상황판이 내걸렸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은 엊그제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이처럼 일자리 창출이 문재인 정부의 성패를 좌우할 만한 키워드로 떠오른 가운데 정작 일자리 창출 기여도가 높은 건설업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분위기다.

때문에 일자리 창출에 있어 건설업의 역할과 비중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해 보인다.

건설업 일자리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일자리 증가를 견인하고 있지만 정작 그 가치가 평가절하되고 있어서다.

건설업은 건설투자 증가에 힘입어 취업자 수가 사상 최대 수준으로 올라섰다. 지난 4월에만 해도 전체 취업자 수 증가폭(42만4,000명)의 40%에 가까운 비중을 건설업(16만1,000명)이 차지할 정도로 건설업은 일자리 창출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고 있는 제조업(-6만2,000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3만1,000명), 운수업(-2만8,000명) 등과는 사뭇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건설업 취업자 수의 증가를 제외하면 지난 4월 전체 취업자 수 증가폭은 20만명대로 뚝 떨어지게 된다.

건설업을 빼곤 일자리 창출을 논하기가 어렵다는 얘기다.

더욱이 건설업과 일자리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건설업의 일자리 창출 능력과 일자리 확보 계층으로 증명된다.

건설업은 일자리의 양적인 측면에서 건설투자 확대 규모에 따라 수많은 일자리 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건설업이 전체 일자리 창출에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건설투자가 호조를 보인 결과로 분석된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건설업과 일자리의 상관관계에도 불구하고 건설투자 축소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SOC 투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대통령 후보 시절 SOC에 집중 투자했던 과거 일본의 실패를 되풀이할 이유가 없다고 분명히 한 것만 봐도 그렇다.

새 정부 들어 건설투자 축소가 예고된 상황에서 건설투자가 줄어들면 건설업 취업자 수도 하향세로 꺾일 수밖에 없고 전체 취업자 수의 감소도 불보듯 뻔하다.

건설업에 등을 돌리면 새 정부의 최우선과제인 일자리 창출도 결국 머지않아 한계에 부닥칠 수 있다.

새 정부는 건설투자 확대에 따라 건설업 일자리가 늘어나고 전체적으로 일자리 공급이 확대되는 구조를 구축하길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