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살리려다 존재가 없어질 수 있다
존재감 살리려다 존재가 없어질 수 있다
  • 전주일보
  • 승인 2017.06.12 16:31
  • 댓글 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국회에서 추경예산 관련 시정연설을 했다. 역대 어느 대통령도 추경예산안을 직접 설명하며 협조를 부탁했던 일은 없다. 그 연설에서 대통령은 절박한 일자리문제와 경제에 미칠 파장을 설명하며 국회가 빠른 시간 안에 추경안을 승인하여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새 정부 구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다급한 현안을 처리하도록 도와달라고 간곡하게 말했다. 최근 김이수 헌재소장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는 야당의원들에게 협조를 부탁했다. 대통령의 연설은 의원들과 국민의 감성을 촉촉이 적실만큼 훌륭한 연설이었다.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이후 이들 세 후보자에 대해서는 야당이 반대의사를 계속하고 있어 정부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헌재소장은 반드시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공정거래위원장과 장관은 국회가 동의하지 않아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그러나 협치를 말해 온 대통령으로써 임명을 강행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추경예산안 시정연설이라는 명분으로 국회에 나가 예산 설명과 함께 국회의 협조를 간곡하게 부탁했다.

연설이 끝나고도 대통령은 국회의원들의 의석을 돌아다니며 의원들과 악수를 나누며, 진심으로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런 대통령의 시간투자를 부른 인물의 중심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있다. 이번 인사청문회에 대해서 국민의당 중진인 박지원, 정동영 의원 등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지명자의 인사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원내대표의 생각은 요지부동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강 지명자를 두고 “‘연안여객선 선장감’이지 전시에 대비할 항공모함을 맡길 수는 없다.”고 말하는 등 절대불가의 입장을 밝혔다. 강 지명자를 임명해야 한다는 국민여론이 60%에 이르는 있음에도 국민의당 일부 소장의원들이 ‘야당의 존재감’을 내세우는 데에 동조하고 있는 듯하다.

또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하여는 “국회 존중 의미도 있지만, 보여주기 식 행보란 측면도 있다.”며 “참모들이랑 커피 마시고 사진 찍고 이런 것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국민의 눈에는 대통령의 그런 행보가 언제까지고 계속되기를 바라고 있다면 어쩔 것인가?

김 원내대표가 지금은 국회에서 캐스팅보트가 된 국민의당의 원내대표로 한껏 고양된 기분에서 맘 내키는 대로 말을 하고 있지만, 한마디 한마디를 엄중히 지켜보는 국민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존재감을 누리려다가 존재가 사라질 수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일보굿 2017-06-15 10:37:39
요새 국민의 마음을 잘 읽어주는 기사에 가슴이 뻥 뚫립니다. 국민의당이 호남기반 이라는 말조차도 싫습니다. 국민의당 정말정말 싫습니다

김규원 2017-06-15 06:38:30
칼럼과 사설을 쓰는 필자입니다.
전주일보에 관심주신 여러분께 고마운 마음을 드립니다.
지역신문의 한계를 절감하며 어렵게 신문을 만들고 있습니다만, 가끔 이렇게 성원해주시는 독자여러분이 계셔서 힘을 얻습니다.
고맙습니다.

멋지다... 2017-06-15 01:00:07
국민당은 호남을 배경으로 탄생한 당입니다... 어쩔수 없이 영향력을 받을수밖에 없습니다.
호남 유권자분들의 국민당 조련이 절실한 때입니다...

적폐청산을 가로막고, 국정운영 발목잡는 의원들 사퇴를 집요하게 요구해야합니다.
이태규란 작자는 비례의원 주제에 국민당이 아니라 명박당처럼 보이게 합니다.
호남분들의 지혜와 과감한 정치행위가 필요합니다.
김이수 위원장을 볼모로 강경화를 거부하고,
추경예산반대까지

겸손의미덕 2017-06-14 16:39:39
속이 뻥 뚫립니다. 화이팅입니다. 기사 잘 봤습니다.

언론개혁 2017-06-14 15:51:22
좋은 사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