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개헌 반대 한나라당에 직격탄
청,개헌 반대 한나라당에 직격탄
  • 승인 2007.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노무현 대통령의 4년 연임 개헌 제안에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일부 언론과 한나라당을 향해 다시 한번 날을 세웠다.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8일 청와대브리핑에 '침묵의 동맹이 부른 공론의 위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정치권과 언론.지식인이 비겁한 외면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이승형 행정관도 같은 날 청와대브리핑에 '한나라당은 정책을 갖고 이야기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안 사안마다 '왜 하필 지금이냐'타령이냐"며 한나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홍보수석실은 글에서 "대한민국에는 거대한 침묵의 동맹이 형성돼 있다"면서 "그 대상은 바로 '개헌 제안'이다. 동맹에는 언론과 야당.지식인이 함께 하고 있다. 이들은 진보.보수의 이념적 좌표를 훌쩍 뛰어넘어 동맹안에서 암묵적 연대로 엮여 있다"고 주장했다.
홍보수석실은 "침묵의 동맹의 논거는 '정략적''야당이 반대''여론이 반대'로 요약된다"며 "'개헌이 정략적이면 개헌반대는 지고지순한 애국충정에서 나온 것이냐'는 김기창 고려대 교수의 비판이 있다"고 따졌다.
이어 홍보수석실은 "야당반대의 이유는 3권 분립을 부정하는 발상으로 야당이 찬성하는 것만 하라고 하면 대통령과 행정부.국회는 무슨 필요가 있나"라고 되물었다.
홍보수석실은 또 '여론의 반대'의 경우 "지금까지 책임있는 정치세력 사이에 제대로 된 논의 한번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현 대통령이 재출마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20%가 넘는다.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 충분한 토론을 한 다음에라야 정확한 여론을 물을 수 있다"고 되받았다.
그러면서 홍보수석실은 '여론은 움직인다'고 정의한 뒤 "오피니언 리더를 자처하는 사람들보다 바닥의 민심은 조.중.동으로부터 덜 감염돼 있다"며 누리꾼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는 UCC(사용자가 직접 만든 컨텐츠)를 통한 견제와 비판의 예를 들었다.
홍보수석실은 "언론과 지식인이 우월적 지위에 따르는 혜택만 누리고 그 지위를 이용해 오히려 정당한 정보의 유통과 공론화를 막고 있다"고 언론과 지식인을 싸잡아 비난했다.
홍보수석실은 특히 "언론과 지식인.정치권이 시대적 공론화의 소임을 방기하는 사이 '현명한 대중'에 의해 사회적 의제는 형성되고 지성과 국민간에는 괴리가 생긴다. 이것이 지성의 위기다"고 강조했다.
이승형 홍보기획비서관실 행정관은 한나라당을 향한 비난의 초점을 맞췄다. 이 행정관은 글에서 "최근 누리꾼 사이에서 회자됐던 '왜 하필 지금이냐'는 댓글 시리즈를 알고 있나"며 포문을 열었다.
이 행정관에 따르면 '왜 하필 지금이냐'는 시리즈는 노 대통령과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하자""사학법 개정하자""전시작전통제권 환수하자""개헌하자""긴급조치 법관 명단 공개한다"라고 제안할 때 마다 한나라당이 "왜 하필 지금이냐"라고 한결같이 답한 내용을 유머로 묶은 것이다.
이 행정관은 "물론 야당이 대통령과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라면 어디에서나 있는 일이다"면서도 "반대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반대에도 논리라는 것이 있고 대안이라는 것이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정략적''대선용'이라는 한나라당의 주장에 "한나라당은 그저 대선판도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면 일단 반대부터 하고 본다"며 "그것이 나라 장래를 위한 정책이든.있지도 않은 일이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한나라당 눈에는 오로지 대선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분석한 뒤 "이러니 그들의 반대를 '대선용 반대'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행정관은 이어 "'묻지마 반대'가 지난 4년간 지속돼 왔다면 민주주의는 오히려 퇴보할 수 밖에 없다"며 "한나라당은 '왜 하필 지금이냐'는 댓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이 행정관은 "반대를 하더라도 논리와 대안을 갖고 하길 바란다"면서 "비방과 공세 대한 정책을 이야기 해 달라. 그것이 국민과 민주주의를 생각하는 제1야당의 자세다"고 충고했다.
노무현 대통령의 개헌 발의가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개헌 반대에서 한발짝도 움직이지 않는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의 공세에 청와대의 반격 또한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