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 '위기'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 '위기'
  • 조강연
  • 승인 2016.10.1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를 검토 중인 가운데 전북도가 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를 대체할 의료기관이 도내에 전무한 상태기 때문이다.

권역응급센터는 중중응급환자진료구역, 음압격리병상, 응급전용중환자실·수술실·입원실, 혈액은행 등을 보유한 시설로 바로 아랫단계인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시설과 장비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게다가 응급의학 전문의 5명, 소아응급환자 전담 전문의 1명 이상을 확보해야하는 조건을 갖춘 곳은 전북대병원 뿐이다.

때문에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많은 중증환자들이 방문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15년 보건복지부 응급 의료기관 평가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대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는 3만 1,425명이다.

이 가운데 중증환자는 4,918명으로 전국 18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북대병원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될 시 도내 중증응급환자 진료체계가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증도가 높은 응급환자들은 치료가 가능한 타 지역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찾아 헤매는 등 응급이송체계에도 혼란이 올 수 있다.

이에 따라 18일 전북도는 도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만큼은 막아야한다고 밝혔다.

시민들 역시 지정 취소보다는 응급의료시스템 개선 및 관리 등 개선점 보완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전주에 살고 있는 김모(42)씨는 “도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결국 시민들이 모두 감수해야한다”면서 “복지부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병원에 책임 넘기기에만 급급한 것이 아니냐”고 토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유일한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취소될 경우 중증 응급환자 진료체계는 물론, 응급 이송체계, 재난의료 지원체계 등이 무너질 수 있다”면서 “전북지역 공공보건의료의 심장과도 같은 권역응급의료센터는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9월 30일 발생한 두 살배기 사망 사고와 관련해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전남대·을지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지정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