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식중독 예방 종합관리 계획 마련
도, 식중독 예방 종합관리 계획 마련
  • 승인 2008.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봄철 기온 조기 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및 확산을 막기 위해 사전 예방 관리체계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식중독 발생 건수는 모두 34건이고 환자 수는 1,157명으로 전년도와 비교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도는 식중독 종합 대응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올해 식중독 예방을 위해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


특히 식중독 원인을 규명, 오염원을 원칙적으로 제거하는 예방 관리를 달성하기 위해 신속 보고ㆍ조사→원인규명→오염원 제거→식중독 예방 등 위기 상황별 대응 수준을 상향 조정해 사전관리 역량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교-식재료 공급업소를 연계하고, 식중독 사고 시 주의경보를 발령해 신속 대응을 유도하는 학교 ‘식중독 조기 경보 시스템’을 십분 활용,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켜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현행 신속 보고체계 및 비상 대응ㆍ연락 체계를 유지시켜 미 보고사례가 없도록 보고체계를 강화하고, 관련부서 및 실무자간 비상연락망 지속 업데이트 등 신속대응체계를 유지해나가며, 병원체 유행여부 조사 정보를 식중독 예방에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도 및 시ㆍ군을 대상으로 하절기 식중독 비상근무반을 편성ㆍ운영, 식중독 발생사항 접수 및 비상연락망 가동과 현장 출동 보존식 및 의심 음식류 수거 검사, 식중독 확산 여부 및 상황 등 수시 파악 및 보고의 임무를 부여한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30개 유관기관(기관ㆍ관련단체)과 식중독 종합 대응 협의체를 구성, 식중독 예방 교육 및 점검 등 유기적인 업무체계를 유지하고, 식중독 발생 시 기관별 긴밀한 신속조치로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4월까지 각급 학교급식소 조리사ㆍ영양사를 대상으로 특별 위생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김밥ㆍ횟집 등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에 대한 특별위생교육으로 식중독 발생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