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메르스 피해 조기탈출 나선다.
전북도, 메르스 피해 조기탈출 나선다.
  • 한훈
  • 승인 2015.06.2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경영자금 지원, 피해자 지방세 감면, 축제-행사개최 재검토, 농산물 사주기 등

메르스 사태 조기탈출이 진행된다.

지난 19일 전북도는 도청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19개실·과 관련 부서장이 참여한 가운데 메르스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문제, 피해자 지원대책 등을 논의했다.

도는 메르스 사태로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백화점 등 매출액이 전년대비 10% 급감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관광객 감소에 따른 경제 침체 등 막대한 타격이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메르스 피해 유가족과 자가 격리자 등이 정보부족, 분노·우울, 격리지역을 이탈하고 싶은 충동 등 불안한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진단도 언급됐다. 이에 심리적 안전을 위해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고 공감했다.

이에 도는 지역경제 침체 탈출을 위해 기존융자 상환유예뿐 아니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자금 지원, 은행 저금리자금 대출 지원, 농·특산물 팔아주기 등을 경제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관광객 감소 해소를 위해서는 관광시설 접점지역 위생관리 강화와 SNS를 통해 도내 관광지의 안전성 홍보, 취소·연기한 지역 행사·축제에 대해 재검토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 전략으로 발표했다.
메르스 유가족에 대해서는 국립서울병원 내 ‘심리위기지원단’에서 전화상담 및 직접 찾아가는 대면상담을 활용·유도키로 했다.

자가격리자를 위해서 도는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내에 ‘위기상담 대응팀’을 컨트롤타워로 보건소 및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와 협력체계가 구축키로 했다. 24시간 핫라인(1577-0199) 운영을 통한 전화상담 및 필요시 대면상담을 통해 자가격리자 심리치료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그 외 메르스 피해자에 대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과 징수유예 및 감면 등을 검토하고, 기관·단체 구내식당 휴무제 운영 및 확대, 농산물 사주기 및 지역상품 애용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메르스 확산방지와 사회적·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도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절실하고 불안해하거나 위축되지 말고 경제활동에 전념해 달라”고 밝혔다.

/한 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