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에 수장(水葬)된 '공공성'
용담댐에 수장(水葬)된 '공공성'
  • 이삼진
  • 승인 2015.04.0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의 생명수인 용담호 맑은 물 공급을 담당하는 수자원공사(이하 수공)의 공공성이 온데간데 없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혹자는 그 공공성이 용담호에 수장(水葬)됐다며 분노하고 있다.

최근 도민의 눈과 귀를 의심케 한 수공의 진안‧장수군공공하수처리시설 자동측정기기(TMS) 측정값 조작을 놓고 지역 여론이 요동치고 있다.

지난달 11일~27일, 정부합동감사반은 수공 용담댐관리단이 관리하는 진안군하수종말처리장에서 환경공단 호남관제센터로 자동 전송되는 TMS 측정값을 분석, 장기간에 걸친 측정값 조작사실을 확인하는 등의 정밀감사를 진행했으며, 결과 발표도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질기준의 근간인 TMS 측정값을 조작했다는 것은 행위자의 윤리의식이나 지시에 따른 조직적 해태 여부를 떠나 사회공공의 복지실천에 이바지하겠다던 그들의 약속을 스스로 저버린 셈이다.

진안‧장수군민을 비롯한 전북도민은 공기업 수공의 기업윤리, 공공성과 조직원의 도덕성 논란에 따른 유감은 물론 정부의 최종 감사결과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사회적 물의를 빚은 후의 수공 측 행보에 두 지자체 군민들이 더 분개했다.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열악한 재정에도 불구하고 수공에 매년 수십여 억 원을 지원해서 돌아 온 결과는 이들의 배신감, 도민들의 불신과 우려뿐이었다.

여기에다 한 수 더 뜨는 식의 수공 최고 경영자의 행보가 도마에 올랐다.

사태가 발발하자 수공 사장은 해당 지자체 단체장들에게 발 빠른 접촉을 시도해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곧 있을 두 지자체에 대한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 재계약 실행에 대한 사전정리가 아니겠냐는 분석에 기인한다.

그러면서 전북본부장과 용담댐관리장은 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 도민 사과와 함께 어설픈 재발방지책을 발표했다.

종합하면, 물 소비자인 도민들에 대한 형식적인 사과와 최고 경영자의 행보만 있었을 뿐 정작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이른바 용담댐 주인이자 생산자인 두 지자체 군민들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반성의 기미는 어디서도 찾아 볼 수 없었다.

수공 본사는 물론, 물의의 중심인 용담댐관리단조차도 대 군민 사과에 대한 개념조차 없는 것으로 봐서 이들의 진정성이 의문시 된다 하겠다.

이제라도 수공은 사태 수습용 행보가 아닌 진안‧장수군민, 나아가 도민이 공감할 수 자정자세 확립과 실천적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통해 공공성 ‘수장(水葬)’의 누를 재차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