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혁신도시 공기업, 지역인력 채용해라
(사설 )혁신도시 공기업, 지역인력 채용해라
  • 신영배
  • 승인 2015.03.2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에 이전했거나 이전하려는 공기업들이 지역인력 채용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지난 참여정부 시절,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수도권에 산재해 있는 공기업들을 지방으로 이전키로 하고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전북에는 전기안전공사를 비롯해 대한지적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진흥원, 농촌진흥청 등의 공기업이 청사이전을 마쳤거나 이전 중에 있다.

하지만 이들 공기업들은 전북출신 인력을 채용하는데 있어 상당히 소극적이거나 아예 채용을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007년에 제정된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공기업이 옮겨가는 지역의 인력을 우선적으로 선발토록 규정하고 있다.

당시 전라북도는 이전대상 공기업과 지역인재 채용확대 등의 내용이 들어있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기억된다.

그럼에도 전북으로 이전하는 공기업들이 지역의 인재를 등용함에 있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점이 사실이라면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지역에 뿌리를 둔 민간 및 공기업, 기관 등은 지역민들과 삶을 함께하는 공동운명체적 성격을 띠고 있다. 이에 지역민들은 지역의 기업이나 기관에 대해 특별한 애정을 갖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당연히 기업들도 지역민에 대한 배려를 해야 하는 것은 기본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모름지기 지역에서 지역민들에게 외면 받는 기업이나 단체, 기관 등이 성공한 사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그 유례가 없다.

정부가 수도권에 본사를 둔 공기업들을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지방으로 이전하는 이유는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당연히 지역의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다.

하지만 이전을 완료한 대한지적공사는 신규채용 인력 104명 중 10명을, 전기안전공사는 112명 13명만을 전북출신 인력을 선발했다. 또 국민연금공단 422명 중 45명을 한국식품연구원은 28명 중 5명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24명 중 불과 2명만을 채용했다.

수치에서 보여주듯 전북으로 이전한 공기업들은 우리지역 인재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공기업 나름의 인사방침과 사정이 있겠지만,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지역의 인력을 선발하는 것이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의 바람직한 태도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이전 공기업들은 이전협약 당시 전북출신 인력을 일정비율 이상 채용키로 약속을 했다. 전기안전공사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최소 채용인력의 15%이상, 지적공사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또한 최소 5%에 해당하는 인력을 선발키로 약속을 했었다.

언급했듯이 지역의 공기업은 지역민과 운명을 같이한다. 공기업 수장들의 혜안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