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아이 울음소리 사라지고 있다'
전북, '아이 울음소리 사라지고 있다'
  • 한 훈
  • 승인 2015.02.2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를 비롯 자치단체에서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오히려 출생아 수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출생·사망통계(잠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인구 1,000명 당 출생아 수는 7.7명으로 전국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강원도 제외)를 기록했다.

지난해 도내 출생아 수는 전국 도 단위광역 자치단체 중 강원도와 제주도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인원인 1만4,200명에 불과했다. 이는 경북·경남지역과 비교하면 2배 차이를 보이는 인원이다.

인구 1,000명 당 출생아 수를 비교해도 같은 결과다. 도내 인구 1,000명 당 출생아 수는 7.7명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강원도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출생아 수이다. 전국 평균 출생아 수는 8.6명, 도 단위 광역단체 평균은 8.7명인 상황을 감안하면 도내 낮은 출산율에 대한 심각성을 쉬게 예견할 수 있다.

여기에 도내는 매년 출생아 수가 하락하고 있다. 실제  도내 출생아 수는 지난 2013년 1만4,600명에서 지난해 1만4,200명으로 감소했다. 그나마 적은 출생아조차 매년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자치단체에서 각종 정책들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 자치단체의 대표적인 출산장려정책인 출산장려금 지원사업조차 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 전주시의 경우 올해부터 둘째아이를 둔 가정에게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등 시군마다 지급대상과 금액이 제각각으로 운영된다.

또 완주군 등 일부 시군에서는 반영된 출산장려금조차 그해 사용하지 못하는 등 엉터리로 관련사업비를 예측한 사례들이 발견됐다. 그만큼 자치단체들은 문제의 심각성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도 관계자는 “낮은 출생아 수는 전북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형상”이라며 “그나마 전북지역은 전국 평균을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문제를 대응하기 위해 관련위원회를 구성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 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