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다문화 가정·보좌관 출신 후보자 공천 가산점"
새정치 "다문화 가정·보좌관 출신 후보자 공천 가산점"
  • 인터넷팀 이상선 기자
  • 승인 2015.01.2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26일 총선 공천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 후보자와 보좌관 출신 후보자에게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전준위는 이날 오전 제14차 전체회의를 열고 다문화 가정 후보자와 경력 8년 이상의 보좌관 출신 후보자를 공천 배려대상자에 포함시켜 공천 서류심사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들에게 적용될 구체적인 가산 점수는 마련되지 않았지만 여성과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계층의 후보자에게 15%의 가산점을, 오랫동안 당에 공헌해 온 당직자에게 10%의 가산점이 부여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준위는 또 당 재정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현재 당무위원회에만 보고토록 한 것을 중앙위에서까지 심의·의결토록 하는 내용의 안건도 통과시켰다.

뿐만 아니라 권리당원에 대한 교육연수를 강화하고 재외국민 당원에 대한 지위와 권리를 강화하며, 당의 상설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10여건의 안건을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준위는 이날 의결한 안건을 29일 중앙위원급 회의에 보고하고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다음날인 30일 최종안을 작성키로 했다. 최종안은 다음주께 비상대책위원회와 당무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다만 논란의 중심에 있는 내년 총선 공천의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 "차기 지도부에서 결정할 문제"라며 일부 위원들이 반대해 의결되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은 지금까지 경선에서 국민과 당원의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각각 50%씩 적용해 왔지만 당 혁신위는 이를 국민 70%, 당원 30%로 변경하는 안을 내놨다가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방안"이라며 당내 반발에 부딪혔다.

이에 따라 전준위는 중앙위급 회의를 거쳐 30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최종 의결을 위한 마지막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끝까지 의견 일치가 되지 않아 최종안에 포함되지 못한다면 전준위는 다음 지도부에 지금까지의 논의 진행 상황을 알리고 공천 개혁을 완료해 달라는 취지의 부대의견을 첨부해 제출할 예정이다.

1000@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