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박지원·이인영·문재인' 당대표 본선진출
새정치연합, '박지원·이인영·문재인' 당대표 본선진출
  • 고주영
  • 승인 2015.01.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 경선, 노영관 후보만 탈락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본선에 진출할 당대표 후보자는 박지원·이인영·문재인 후보 3명으로 압축됐다.

또 9명의 후보가 나온 최고위원 경선 컷오프에선 현직 수원시의원 출신으로 출마했던 노영관 후보가 탈락, 8명의 후보로 압축됐다.

새정치연합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체 중앙위원 378명 중 326(투표율 86.2%)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비경선대회를 개최했다.

당대표 예비경선에 출마한 박주선 박지원 이인영 문재인 조경태 후보 등 5명 가운데 문재인·박지원·이인영 등 3명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당내 비노계로 분류되는 박주선 조경태 후보는 탈락했다.

1인1표로 실시된 당 대표 컷오프에선 득표수와 순위 등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문재인 박지원 후보가 1, 2위를 차지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후보자들이 3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결국 예비경선 선거인단은 '리더십 전면교체'를 내세운 486 운동권 출신의 이인영 후보를 택했다.

이인영 후보는 당내 486그룹과 민주평화국민연대, 전대 불출마를 선언했던 정세균 의원의 지지를 등에 업고 컷오프를 통과한 것으로 분석된다.

1인3표로 진행된 최고위원 후보 컷오프에선 9명의 후보 중 현직 수원시의원인 노영관 후보가 탈락했다.

전병헌 이목희 주승용 유승희 정청래 문병호 오영식 의원 등 국회의원 7명과 박우섭 후보 등 8명이 컷오프 관문을 통과했다.

이날 투표는 전자투표 방식으로 치러졌으며 결과는 개표 직후 당선인의 기호순으로 발표됐다. 각 후보자의 순위와 득표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예선을 통과한 후보자들은 오는 10일부터 내달 1일까지 17개 도시에서 열리는 시도당 대의원대회에 참석, 합동연설회를 갖는다.

이후 내달 8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한꺼번에 몰아서 하는 '원샷경선' 방식으로 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을 선출한다.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 당원(10%)·국민(15%) 25%다.

이번 전대에서 선출된 당 지도부는 20대 총선 공천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계파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