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삼락농정 실현의지...'미지수'
전북도, 삼락농정 실현의지...'미지수'
  • 한 훈
  • 승인 2014.12.3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지사의 대표시책인 ‘삼락농업’ 정책이 잰걸음을 보이고 있지만, 포럼운영기관 선정과정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북발전연구원이 단독으로 신청한데다 타 기관 선정과정과 달리 인건비까지 높기 때문이다. 

농업농촌 삼락농업은 토탈관광시스템 구축, 탄소산업 4대전략과 함께 전북도의 핵심시책으로 꼽히고 있다.

송 지사는 삼락농업 시책을 통해 ‘사람 찾는 농촌, 제 값 받는 농업, 보람 찾는 농민’을 목표로 각종 농업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책수립도 매진하고 있다.  올해 삼락농업 실현을 위해 대규모 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가포럼 등을 구상하고 있다.

우선 도는 농업경영복지 위원회, 농촌화력 위원회, 식량 위원회, 원예 위원회 등 10개 위원회를 구성한다. 구성위원만 1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또 위원회에서 수립된 각종 정책들을 구체화시킬 포럼도 준비하고 있다. 전북도는 삼락농업 포럼 운영 기관을 선정하고 상하반기 위크숍(2회)과 세미나(6회), 간행물 발간 등을 추진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삼락농정을 알리고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듣겠다는 의지이다.

하지만 삼락농업 포럼 운영기관 선정과정은 오점을 남기고 있다. 지난해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삼락농정 포럼 운영기관 선정과정에서 전북발전연구원이 단독 신청하면서다.

도는 심사위원평가에서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전발연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로써 전발연이 채택될 확률이 높은 상태지만, 전발연은 도가 운영 중인 기관으로 정책의 다양성을 담기 한계가 있다는 우려다.

전발연이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면 각종 포럼과 위크숍 등의 구성인원이 편향될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전체 사업비 1억원 중 3,000만원이 포럼 운영기관 운영비 및 사무관리비로 책정되면서 우려를 더하고 있다.

그동안 도가 각종 사업기관 선정과정에서 상시 근로자 인건비가 200만원이 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과도하게 높게 책정됐다는 의견이다.

실제 도가 진행한 문화재돌봄사업,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등과 비교하면 삼락농정 포럼 운영 기관 인건비는 과도하게 높았다. /한 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