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정 고창군수,민선6기 취임성과
박우정 고창군수,민선6기 취임성과
  • 조종옥
  • 승인 2014.12.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면 기획**사진은 메일 확인

고창군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자연 환경이 청정하고, 산과 들, 바다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며 군민에게 풍요로운 생활 터전이 되고 있다.

아울러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고인돌유적지와 판소리,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1500년 고찰 선운사, 고창읍성, 문수사 등 유서 깊은 역사 유적과 전통문화 자원도 풍성하다.

지난 7월 1일 취임한 제46대 박우정 고창군수는 이러한 자원을 바탕으로 오늘이 행복한 고창, 앞으로 100년을 내다보는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 건설”을 민선6기 슬로건으로 정하고, 군민이 행복한 고창, 삶의 질이 높은 새로운 고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정의 손길이 충분하게 미치지 못했던 부분과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을 따뜻하게 품을 수 있는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작지만 큰 기쁨과 행복을 줄 수 있는 곳에 눈과 귀를 기울이면서 군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살 수 있는 고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박우정 군수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취임한지 6개월이 지났다. 돌아본다면?

지난 7월 1일 취임 후 군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소통하기 위해 먼저 14개 읍면, 유관기관, 경로당, 복지시설 등을 방문하며 지역 어르신들과 기관단체장, 주민들께 군정 방향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정읍시, 영광군, 장성군 등 인접 시군과 서울시를 방문하여 업무 협의 및 우호교류 협약 체결, 각 언론사 방문과 인터뷰 진행,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 방문 등으로 바쁜 일정을 보냈습니다.

이를 통해 민선 6기 군민 여러분께 약속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갯벌체험축제와 가을에 열리는 군 최고의 축제인 모양성제, 군민체육대회, 수산물축제, 질마재문화축제, 고인돌마라톤대회 등 다양한 축제와 행사를 치르면서 고창을 찾아주신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끼고 희망을 가졌습니다.

 

-6개월 동안 주요 성과는?

행정서비스에서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군정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홍보로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주2회 이상 실과소장이 종합행정담당 읍면에 출장하여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행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행정을 통해 군민으로부터 화합행정, 소통행정으로 평가받으며 좋아하시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2015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지역구 국회의원 및 고창출신 정치인, 재외군민의 적극적인 공조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센터 건립, 주진천 상류지역 지방하천 정비사업, 흥덕면ㆍ해리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등 2014년 대비 8.3% 증가한 1,473억 원의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영광, 장성, 정읍, 부안 등 인접 시군을 방문하여 하천 침수 개선, 지방도 선형 개량, 광역공설화장장 건립 등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사업 추진을 제안하고 협력하면서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최근 세계문화유산 고인돌유적지와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운곡습지가 전라북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됐습니다. 환경 생태자원을 잘 보존하면서 세계 최고의 생태관광 명소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군은 정부 3.0의 핵심가치인 소통과 협력을 실천하기 위해 지방자치제도의 취지에 맞춰 주민과 의사소통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주민과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하고, 내부 공무원간 의사소통에도 힘쓴 결과 10월 6일 한국경제신문·한국경제매거진이 주최한 '2014 대한민국 소통경영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어 11월 11일 2014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소비자행정부문), 12월 5일 제3회 친환경도시 대상(에코시티 종합대상), 12월 8일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및 2014 하반기 세종대왕 나눔봉사 대상(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또한, 고창군은 환경부에서 주관한 “전국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14년 농산시책 들녘 경영체 평가'에서 전국 1위, 행정자치부에서 개최한 ‘제2회 전국지역공동체활성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행자부장관상), 2014년 주택·건축업무 평가에서 도내 군부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면서 유능한 행정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군정방향을 어떻게 설계했는지?

고창군은 천혜의 자연자원과 명품 농특산물, 아름다운 해안선과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갯벌 및 운곡습지, 세계문화유산 고인돌유적지와 판소리 등 세계 어느 지역과 경쟁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 환경이 우수하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고장입니다.

이러한 고창군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 건설’을 민선6기 슬로건으로 정하고, ‘화합ㆍ협력하는 군민, 친 자연적인 생태환경, 생활복지와 민생경제, 품격 높은 문화예술’을 4대 방침으로 결정하여 군민과 함께 힘차게 행정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화합ㆍ협력하는 군민

군민을 가장 높게 섬기고, 소통과 협력으로 군민이 하나 되어 상부상조하는 지역공동체 확산으로 사람이 중심이 되는 행정을 구현하고, 균형 발전의 근간을 이루어 더 살기 좋은 고창, 더 행복한 고창 발전의 토대 구축

○친 자연적인 생태환경

고창이 보유한 천혜의 자연환경인 산과 들, 바다를 더욱 아름답게 보전하여 미래의 잠재적 가치 창출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문화ㆍ예술ㆍ관광ㆍ휴양, 농업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답고 깨끗한 고창 조성

○생활복지와 민생경제

낮은 곳에 눈과 귀를 기울여 소외계층의 손을 잡아주고, 구석구석까지 감동을 주는 생활복지 실현으로 모든 군민이 행복한 고창을 만들고, 농업의 생산과 가공, 판매, 체험, 관광을 접목한 6차산업 활성화와 소상공인 경영난 해소,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일자리가 많고 활력이 넘치는 고창 건설.

○품격 높은 문화예술

고창이 간직한 고유의 전통과 역사문화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우리 것이 세계 최고라는 의식을 확산시켜 군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격조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 제공으로 삶의 질이 높은 고창 구현.

 

-고창군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앞으로 다가 올 미래에 있어서 가장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보다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환경입니다. 고창군은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만큼 성장 가능성은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청정한 환경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이 살기를 원하는 곳, 살기 위해 돌아오는 곳으로 만들겠습니다. 환경을 해안과 내륙, 농업과 연계하여 성장 동력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해안은 세계 프리미엄 갯벌생태지구조성, 구시포국가어항개발과 해수욕장 연안정비사업 등을 연계,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새만금 시대를 맞아 서남해안의 전략적인 해양관광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내륙에서는 남한의 비무장지대로 불리며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운곡습지를 개선, 복원하여 생태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국 초중고교생들이 환경과 생태계에 대해 공부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생태교육의 메카로 자리 잡고, 운곡지구 휴양레저타운을 조성하여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개발과 보전의 균형을 맞출 계획이다. 특히 아산면 용계마을은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 환경부의 성공모델로 선정되면서 국가 정책에 맞게 생태자원을 보전하고, 주민 역량개발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재배된 수박, 복분자 등 우수한 명품 농산물에 BR로고 라벨링을 적용, 고품질 농산물이 제 값을 받도록 하여 농업인의 소득을 증대시킬 계획입니다. 농산물 생산과 가공, 체험을 연계시키기 위해 복분자클러스터, 고창청보리밭축제, 고창복분자와 수박축제 등 지역의 다양한 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 농식품 6차 산업화를 실현하여 생산과 유통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과 연계, 돈 버는 농업, 잘 사는 고창으로 이끌겠습니다.

 

-고창군 주요 현안 사업 추진은?

○ 고수면 봉산리 일원에 총사업비 682억원(국비130, 군비172, 지방채380)을 투자하여 건설 중인 고창일반산업단지 분양을 위해 30년간 서울에서 중견기업을 경영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발휘하여 국내외 기업 관계자들을 초청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장 투어를 통해 우량 기업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업지원 전담팀을 구성하여 기업유치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정부의 일자리 목표공시제에 맞춰 2018년까지 양질의 신규 일자리 4,000개 창출을 목표로 세우고, 고용복지 종합센터 유치를 통한 일자리 통합 지원체계 구축, 일자리와 양립하는 공동체 복원을 위해 지역순환경제센터 설치 등 10대 과제를 발굴했으며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조직개편 및 조례 등 제도적 정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선택과 집중으로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민생경제를 구현하고, 살맛나는 고창, 희망찬 고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5년부터 총 80억(국비40,지방비40)의 예산을 투입, 부안면 용산리 복분자식품클러스터 인근에 3.5ha 부지를 확보하여 ‘체류형 농업창업 지원센터’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업은 귀농귀촌을 원하는 도시민이 1년간 농촌생활을 경험하고 체계적인 영농교육과 창업농 보육시설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주택(35가구), 창업농보육관, 텃밭, 공동실습농장, 공동시설하우스, 교육시설 등을 조성하여 귀농귀촌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 고창 복분자클러스터는 총 9개 사업에 724억원을 투입하여 복분자 관련산업을 집적화시켜 식품복합 관광단지로 개발하는 군 전략산업입니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관광빌리지, 복분자연구소, 황토웰빙체험센터와 국민여가캠핑장, 복분자농공단지가 완공됐으며, 체험ㆍ축제ㆍ놀이를 위한 유원지는 금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공사가 진행되는 풍천장어웰빙식품센터는 복분자체험시설과 연계하여 전시ㆍ홍보ㆍ체험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복분자클러스터가 완공되면, 다양한 복분자 가공제품 출시와 함께 지역 농업인 소득이 향상되고, 생산, 가공, 관광 및 체험이 한 곳에서 이루어지면서, 6차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임기 내 꼭 하고 싶은 사업은?

여러 가지 공약이 있지만 그 중 하나를 우선적으로 꼽자면, 저는 고창군이 전 세계 어느 곳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청정 자연 생태도시로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임기동안 공약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고창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우수한 생태자원을 발굴하고, 생태체험 프로그램 개발,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완성해나갈 계획입니다.

각종 공약사업 실천에 있어 이런 목표를 가지고 100년 앞을 내다보는 청정 고창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지역주민들께 한말씀

민선 6기 출범 후 180여일이 지났습니다. 고창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고창은 새로워질 것입니다. 변화를 갈망하는 군민의 염원을 잘 알고 있으며, 모든 군정 방향의 최우선은 군민 여러분입니다.

고창은 뚜렷한 성장 목표를 가지고 발전하며, 군민의 행복지수가 높은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으로 전국 최고의 고장, 내일이 더 기대되는 미래 희망도시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또한, 고창은 자연과 역사·문화·예술이 어우러진 누구나 와서 살고 싶은 고창이 될 것입니다.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군민 여러분과 함께 따뜻하고 아름다운 명품 고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군민, 재외군민, 기관사회단체장, 공직자 여러분!

2015년 새해를 맞아 군정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창=조종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