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담배 공급량 확대 불구 판매장은 "텅텅"
정부 담배 공급량 확대 불구 판매장은 "텅텅"
  • 이상선
  • 승인 2014.12.24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최근 담배공급량을 늘려 담배소비 증가에 따른 물량부족 현상을 완화하려는 공급확대 정책이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24일 전주일보가 단독으로 입수한 A편의점 본사 가맹점 문건에는 "개정된 고시 내용에 따라 담배제조사(KT&G)와 수입판매업자의 당사 공급한도 범위내에서 점포공급량 결정"이라고 적혀 있었다.

앞서 문건이 발견 된 A편의점은 지난 19일부터 A편의점 본사로부터 담배공급이 중단 된 상태이며, 담배공급량을 104%로 적용받아 일주일에 3번 A편의점 본사로부터 담배주문을 각 820갑 공급받았던 곳이다.

문건은 정부가 완화한 공급확대 정책에 따른 후속조치로 확인됐다. 정부 방침인 기존 104%로 제한 된 담배공급량이 111%로 조정된 것.

정부의 담배공급 확대 조치의 핵심은 '104% 제한룰'의 폐지에 있다.

이번 룰이 폐지되면서 담배 도·소매점들은 최대 104갑이였던 담배공급량을 110갑이나 120갑도 신청해 매입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 이후 일선 소매상과 편의점에는 정부가 내놓은 담배공급량 확대방침에 따른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전주시 대부분의 편의점에는 현재 담배 일부품목들이 품절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일각에서는 편의점이나 판매점포의 점주들이 매점매석을 위해 일부러 판매치 않는 것이라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이고 있다.

전주시민 이수혁씨는 "정부가 담배 공급량을 늘렸는데도 판매처에서는 담배가 없다고 하니 도대체 어찌된 일일지 의아하다"며"일선 점포 주인들이 담뱃값 인상 후 판매하려고 물건을 판매하지 않는 것 아니냐"고 불만스러워했다.

또 다른 시민은 “소비자들의 담배 구매 횅위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일반 소비자들을 위해 판매처들의 매점매석행위에 대해 좀 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단속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