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공감 3UP 프로젝트… 행복장수 올인
HAPPY 공감 3UP 프로젝트… 행복장수 올인
  • 구상모
  • 승인 2014.10.1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민선 6기에 군정지표인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 장수’를 위해 ‘행복온도 100℃ 만들기’에 주력하기로 했다.
장수군은 지난 8일장수군의회에서 민선6기 장수군정 운영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군민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장수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HAPPY 공감 3UP 프로젝트’…6차 산업 중심의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장수군은 민선 6기 농정비전 실현을 위해 ‘HAPPY 공감 3UP 프로젝트’를 핵심전략으로 삼고 6차 산업 중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Health(건강), Amenity(자원, 체험관광), Product(우수농산물), Passion(열정, 인재양성), Yes(소비자 신뢰)를 의미하는 ‘HAPPY’는 장수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인적·물적 행복요소를 활용해 유통·마케팅과 산촌디자인 중심의 6차 산업을 육성코자 한 프로젝트다.

군은 농가소득 UP, 유통·마케팅 UP, 산촌디자인 UP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6차산업 확산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및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농가소득 UP을 위해 희망꾸러미사업, 협동조합, 강소농 육성, 프로농업인 육성 등 맞춤형의 소득지원으로 안정적 소득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생산시설의 현대화, 친환경 고품질 농업, 토양환경개선, 신소득 재배농가 육성 등을 통해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에너지절감시설 보급, 농기계임대사업 확대, 조사료생산지원 등 경영비 절감을 위한 사업추진과 농업재해 사전예방과 사후 대응체계 구축으로 안정적 영농 여건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유통·마케팅 UP을 위해 창업보육센터, 소규모가공공장, 통합지원센터 등 산학관연이 협력해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가공통합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고, 만남의 광장을 활용한 공간적 집적화 및 시스템의 집적화단지를 조성하고 향토산업 사업단 육성과 유통기반시설 확충, 도시직매장 운영, 통합브랜드 개발 등 유통집적화 단지 구축을 통한 지역농산물의 통합적·체계적 유통지원으로 지역의 우수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제값 받는 농업을 실현할 방침이다.

산촌디자인 UP은 기존의 ‘농촌’ 이미지를 ‘산촌’ 이미지로 새롭게 디자인함으로써 마을 중심의 6차산업형 체험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장수지역활력센터를 운영, 전문가, 지역리더, 귀농·귀촌인의 재능기부 등을 활용해 체험형 마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체험농장 운영과 체험 상품화를 통한 농외소득원 발굴 등 ‘덤25운동’으로 농외소득 2500만원을 달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산채클러스터와 산림작물 생산단지, 산림복합경영단지를 조성해 산촌자원을 활용한 소득원을 개발하고 농가맛집, 농촌글램핑, 농촌민박 등이 결합된 체류형 관광상품 개발과 농외소득원이 결합된 6차산업형 체험시범마을 육성으로 강한산촌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군민이 행복한 장수건설에 매진
장수군은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장수’를 위해 ▲소통하는 열린행정, ▲6차중심 농업육성, ▲매력있는 문화관광, ▲꿈을 주는 교육복지, ▲살고싶은 청정환경의 5대 군정방침 목표를 완성해나갈 방침이다.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위해 군민제안사업 예산을 편성하는 등 8020 공감행정을 추진하고 생활민원팀과 가로등, 현장민원팀 등으로 구성된 일사처리반을 운영하는 등 1472 신속행정과 365 미소행정으로 군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열린행정을 실현할 계획이다.

군은 앞으로 문화체육 동호인 지원, 생활문화·주민자치 프로그램 활성화, 문화체육시설 확충 등 EE(Everyday Exciting)프로젝트와 말산업, 백두대간 무룡고개 힐링숲길 조성 등 힐링 장수·치유의 관광 산업을 육성하고 대곡제와 논개생가지, 장안산을 연계한 관광지 개발과 가야문화권 관광자원화 사업 등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전통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애향교육진흥기금 확대조성, 고교특성화반 운영, 군민강좌 확대운영 등 꿈이 현실이 되는 두드림(DO Dream)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대사증후군 관리센터 운영, 오지마을 이동편의 지원, 작은목욕탕 건립, 노인일자리 확대, 다문화가정 생활안정 기반확충 등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다드림(多 Dream) 복지장수 조성으로 행복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군은 계남양돈단지 이전, 노후상수관로 교체 및 정비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근원적 해소와 건강한 정주공간 조성, 청정한 생태환경 조성 및 보전 등 살고 싶은 청정 환경을 조성하고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장수~장계간 국도확포장사업, 친환경적 하천정비 등 지역간 균형개발과 재해·재난의 사전예방으로 군민들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행복온도 100℃ 만들기
‘행복온도 100℃ 만들기’는 ‘군민중심 행복장수’ 실현을 위해 군정방침 5개 분야의 목표달성도 및 삶의 질에 대한 군민 만족도를 100℃로 올리기 위한 사업이다.

군은 우선 행복온도 100℃ 만들기를 선포하고 전문기관에 행복온도 평가지표 개발을 의뢰, 평가지표에 따른 현재 행복온도를 설정해 매년 홈페이지를 통해 평가 결과를 공표할 계획이다.

특히 군수실에 민원 만족도 투여함을 비치하고 만족, 불만족 비율에 따른 1일 행복온도를 설정하는 등 군수실 일일 행복온도기를 운영해 군민 만족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장수=구상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