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비대위, '모바일투표 재도입' 논란 지속
새정치 비대위, '모바일투표 재도입' 논란 지속
  • 고주영
  • 승인 2014.09.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전당대회 앞두고 미묘한 신경전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의 '모바일 투표 재도입' 시사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비대위원들 사이에서 미묘한 신경전이 감지되고 있다.

이 같은 조짐은 문 비대위원장이 지난 21일 모바일 투표 도입 여부에 대해 "개표 확인 작업이 까다로운 점 등을 보완하면 그처럼 간단명료한 게 어디 있나"라고 말한바 있다.

이에 비대위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23일 공개적으로 비판한 데 이어 24일엔 정세균 상임고문까지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표면적 이유는 "비대위에서 논의도 안 됐고 비대위가 출범하자마자 이런 시비가 시작되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비대위원들이 차기 전당대회 출마자로 거론되고 있고 비대위에서 최종 의결해야 할 전대 룰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한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 비대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당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급선무"라며 화합을 강조한 것도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문 비대위원장은 "누란지위(累卵之危·알을 쌓아 놓은 듯한 위태로움)의 당 위기를 반드시 재건하겠다고 비대위원들이 함께 했다"며 "이미 당 대표나 그 이상을 지낸 분들로 지도부에 연연할 분 아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에 대한 뜻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가볍게 여길 사안이 아니다"며 "당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재건에 가장 중요한 급선무인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원들은 공감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뼈있는' 제안을 쏟아냈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비대위가 전대 룰을 만들거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비대위가 본질과 무관한 논란에 휘말리면 맥없이 좌초되고 구제불능의 죄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정 위원은 "당심으로 이해하고 비대위는 반드시 당 재건과 혁신을 완수해야 한다"며 "'선비는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도 고쳐 매면 안된다'는 말처럼 전당대회에 대한 발언에 신중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비대위가 다 하려고 과욕을 부려선 안 된다."비대위는 당의 총의를 모아 국민이 바라는 혁신을 해야 하고 특히 책임 맡은 분은 책임 있는 발언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비대위원도 "다음 전대 때 다시 국민참여경선이나 시민참여경선을 하기로 논의가 될 경우에 그 방법의 하나로 논의될 수 있는 것이지 지금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그 문제를 갖고 논쟁할 상황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문 비대위원장이 언론에서 물어보니 원론적인 답을 한 것인데, 그것을 갖고 논쟁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고 거듭 밝혔다.

난처한 입장에 처한 문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자신의 발언은 모바일 투표를 얘기한 게 아니라 당직 선거는 당원이 하는 원칙에 대해 그 투표방식을 직접투표로 할 것이냐, ARS 모바일투표를 할 것이냐에 대한 것이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모바일 투표는 과거 민주당이 일반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 지난 2012년 두 차례 당대표 선거와 대선 후보 경선에 활용됐다.

당시 세 차례 선거에선 한명숙, 이해찬(이상 당대표), 문재인(대선 후보) 등 친노(친노무현) 인사가 모두 당선됐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