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리 척결하겠다는 정부…서류 위조 전력자 1년간 투입
원전비리 척결하겠다는 정부…서류 위조 전력자 1년간 투입
  • 고주영
  • 승인 2014.09.2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정희 의원 “산업부&한수원 명백한 직무유기…원자력인력관리시스템 구축해야”지적

정부가 시험성적서 위변조 등 원전비리 척결을 위해 도입한 해외기관의 재검증 업무에 과거 품질서류 위조 혐의로 적발된 국내 기술인력이 지난 1년간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해 기관 선정 당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출신의 비리 전력자까지 재검증 전담팀에 포함됐으나, 원전당국은 최근까지도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전정희 의원(새정치연합, 익산을)이 22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해 10월 1일 국제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된 영국의 로이드 레지스터 아시아사와 ‘원전분야 품질서류 제3기관 재검증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계약은 2015년 10월까지 2년간 113억원을 들여 국내 모든 원전에 납품되는 부품의 시험성적서 위조 여부를 검증하는 한편 주요 시험과정에 직접 입회해 적정성 평가를 수행하는 조건이었다.

하지만 계약 당시 로이드사가 꾸린 ‘제3기관 전담팀’ 중 해외인력은 9명에 그쳐 전체 38명의 4분의 1도 채 되지 않는 규모였다.

무늬만 외국계일 뿐 국내 검증기관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

나머지 국내인력 27명 중 12명도 한수원 협력사인 S사를 포함, 국내 기술업체 3곳과 인력지원 계약을 통해 확보했다. 반쪽짜리 해외기관임을 자임한 것이다.

더욱이 이 중 9명이 속한 S사는 2009년 10월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제어밸브 구동기를 고리 3․4호기에 납품한 업체로, 지난해 6월 품질보증서류(QVD) 일제조사 시 뒤늦게 이를 적발한 한수원에 의해 대표이사 김모씨가 검찰에 고발된 상태였다.

이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 이들 가운데 원전비리 전력자가 있을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왔지만 로이드사는 물론 이에 앞서 S사의 비리 혐의를 포착한 한수원마저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검찰이 김씨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또 제3기관 전담팀에 포함된 직원 윤모씨를 공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하자, 로이드사는 그제야 서둘러 S사와의 계약을 파기했다.

전 의원은 “해외기관에 품질서류 재검증 업무를 맡기면서 비리전력 조차 확인하지 않고 다수의 검증인력을 한수원과 협력관계에 있는 업체 출신으로 채운 것부터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설사 일부 비리 전력자들이 실제 업무에 투입되지 않았더라도, 로이드사가 이들을 고용해 제3기관에 선정됐고, 이를 주관한 산업부와 한수원이 이런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