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장 선출방식 '내홍'
전북대 총장 선출방식 '내홍'
  • 김주형
  • 승인 2014.08.0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본부, 공모제 확정 학칙개정 완료 불구 교수회, 다음달 25일 후보자 선출 강행 선언 대학 자율성이냐 정부 재정지원이냐 '갈등'

총장 선출 방식을 두고 전북대학교 대학본부와 교수회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직선제 선출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교수회가 이를 강행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전북대 교수회는 지난 6일 총장직선제에 대한 제14대 교수회의 입장을 통해 "8월중 제14차 교수평의회 의결 결과에 따라서 선거 일정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지만, 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잠정적으로 제17대 총장후보자 선거일을 9월25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교수회는 9월2일을 선거공고일로, 최종 선거인 명부 확정일은 9월18일로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교수회측은 "대학교에서 교수들의 의견을 모으는 가장 중요한 회의는 교수 총의로, 이미 지난 해말 교수의 83.38%가 총장 직선제 선출에 찬성한 만큼 직선제를 강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대학본부는 직선제 폐지에 이어 공모제를 확정하고 학칙개정까지 완료했다.

개정된 '전북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은 총장 임기 만료 100일 전까지 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총장을 선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학측은 "교수회는 이미 학칙 개정에 이미 동의했을 뿐만 아니라, 학칙 개정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 역시 법원에서 각하됐는데도 불구하고 직선제를 강행하려하는 것은 전혀 명분이 없는 집단행동 뿐이다"고 비난했다.

또 대학측은 "석달 전 열린 교수회 정기총회에서 직선제 선거 방식 여부 등을 놓고 실시한 찬반투표에서도 직선제 선거 방식이 부결된 만큼 교수회의 직선제 강행 입장은 재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북대에서 불거지고 있는 대학총장 선출방식에 대한 갈등은 교육부의 지방대특성화사업과 관련이 있다.

교육부는 5년간 1조원을 투입하는 학교특성화사업에서 국립대학의 경우, 총장직선제를 폐지하면 2.5점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지난 1월 '국립대 총장 직선제 개선과 대학 재정지원사업과의 연계알림 공문을 통해 총장직선제 유지 및 총장선정규정에 직선제 요소가 남아있을 경우 예산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통보했다.

교육부가 이처럼 총장 직선제 폐지를 요구한 것은 불법 선거운동과 공약남발, 이에 따른 등록금 인사, 교수사회 파벌 형성 등의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1987년 민주항쟁의 성과로 도입된 총장직선제가 재정지원사업과 연계되어 폐지가 추진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전국 대부분의 국립대가 정부 지침에 따라 총장 선정방식을 개정했거나 하고 있다"면서 "총장직선제가 교육부의 지적처럼 각종 부작용이 나타난 측면도 있다.

하지만 교원의 참정권이나 평등권, 대학의 자율성 등을 위해 직선제를 무조건 폐지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고민이 필요해보인다"고 말했다.

/김태일·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